형은 '장투' 동생은 '차트분석'…200억 코인형제 "매일 사고팔면 도박"

신희은 기자
2022.02.24 06:00

[싱글파이어]는 2030 밀레니얼 세대 + 1인가구의 경제적 자유와 행복한 일상을 위한 꿀정보를 제공하는 유튜브 경제·재테크·라이프스타일 채널입니다.

아프리카로 건너가 자동차 정비 기술자로 일하던 형과 국내에서 하루 3개 이상 일을 하며 빚을 갚아나가던 동생이 코인 투자로 각 100억대 자산가가 됐다. 지난 8년간 남들이 관심을 갖지 않던 코인 시장에서 꾸준히 투자하며 쌓아온 결과다.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경제·재테크 유튜브 채널 <싱글파이어>가 코인 투자로 경제적 자유를 이룬 신민균(36)·승균(34) 형제를 만나 투자 이야기를 들어봤다. 형제는 변동성이 큰 코인 시장의 가능성을 보고 투자를 시작했지만 최대한 리스크를 최소화하며 안전하게 투자하는 방식을 실천해오고 있다.

친형제지만 투자 스타일은 각기 다르다. 형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자산의 90% 이상 보유하는 장기투자를, 동생은 알트코인 비중이 60~70%로 차트분석을 통한 추세매매를 주로 한다.

"빨리 버는 것보다 자산 지켜가며 안전하게 투자해야"


Q. 코인투자가 도박이냐, 투자냐 논란이 있다.

A. (민균씨) 도박은 단기 수익만을 쫓는 행위이다. 코인 시장에서 매일같이 매매를 한다면 그 사람은 도박을 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코인의 미래가치와 시장 흐름을 보고 투자해서 가치 상승을 기다리는 사람은 투자자라고 본다.

A. (승균씨) 도박과 투자의 차이는 '욕심'에 있다고 생각한다. 투자를 하고 싶다면 단기에 급등을 쫓는 욕심을 내려놔야 한다.

Q. 투자할 때 고수하는 자신만의 원칙이 있다면?

A. (민균씨) 장기투자를 위해 우량한 코인을 선택하고 그 코인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투자한다. 아무리 우량한 코인이라도 스스로 판단했을 때 믿음, 확신이 생기지 않으면 사지 않는다. 개인투자자들은 자신이 산 코인의 가격이 오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난 그렇지 않다. 내가 분석해서 선택한 코인이 떨어지면 내 분석법이 틀렸다는 걸 인정하고 새로운 방법을 찾아 공부하는 것을 중요시한다.

A. (승균씨) 코인 투자할 때 높은 수익률을 얻는 것보다 리스크를 최소화하면서 자산을 지키는 것에 더 중점을 둔다. 욕심을 버리고 안전하게 투자하면 자산은 결국 꾸준히 불어나게 돼 있다. 리스크를 최대한 줄이는 게 내 매매 기준이다.

Q. 8년간 각자 자산을 100억대로 불리는 과정에서 레버리지를 활용하거나 선물 투자를 한 적이 있는지?

A. (승균씨) 대출을 받아서 코인 시장에 투자하는 건 위험한 행위다. 레버리지를 활용해서 한 번에 큰 돈을 벌면 좋겠지만 그건 마치 도박과 같은 것이다. 도박으로 계속 꾸준히 벌면 좋겠지만 잘 벌다가도 한 순간에 번 돈을 날리게 돼 있다. 투자도 너무 욕심을 부리면 마찬가지 결과로 이어진다. 투자할 때 안전하게 내 돈을 차근히 불린다는 마인드를 꼭 정립해야 한다.

A. (민균씨) 레버리지는 안쓰는 게 낫고 선물 투자와 마진 거래 등은 안 하는 게 낫다고 생각한다. 안전하게 투자해도 충분히 자산을 불릴 수 있다. 특히 초보들은 현물, 그 중에서도 우량 코인 위주로 접근하는 걸 추천한다.

"코인 생태계 이해하고 미래가치 내다본 투자해야"


Q. 비트코인, 이더리움 외에 알트코인에 투자하는 노하우가 있다면?

A. (민균씨) 알트코인에 투자할 때 재단에 누가 들어가 있고 투자한 곳이 어디인지를 유심히 본다. 대기업들이 투자하는 코인들 같은 경우엔 현재는 시장이 많이 위축된 상태지만 관심있게 지켜보다가 타이밍이 좋을 때 투자하는 편이다. 코인 재단의 주된 수익구조나 생태계를 잘 이해하고 급락할 우려가 있는 코인은 피하는 게 좋다. 특정 거래소에만 상장돼 있고 지갑 유동물량이 개인에게 많이 풀려 있지 않은 알트코인도 눈여겨본다.

Q. 코인시장이 전고점 대비 반토막 가까이 급락했는데?

A. (승균씨) 지금 시장 흐름이 금리인상과 전쟁 등 여러 악재로 좋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비트코인이 올해 전고점을 돌파하고 1억원까지 상승할 것이라고 기대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시간의 문제이지 다시 상승세를 회복하면 1억원을 가뿐히 뚫고 3억원 가까이 오를 수 있는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A. (민균씨) 비트코인의 미래가치를 보고 장기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의 가격변동에는 크게 연연하지 않는다. 초보투자자들도 당장 가격이 오르고 내리는 것만 보지 말고 1년 후 혹은 3년 후로 길게 보고 우량 코인 위주로 안전하게 투자했으면 한다.

<형제의 투자 노하우를 담은 인터뷰 전체 영상은 유튜브 싱글파이어 채널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