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통령 "캄보디아 범죄 총력 기울여 대응하라" 지시

김성은 기자
2025.10.11 22:34

[the300]

(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3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44회 국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2025.9.30/뉴스1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한국인 대학생이 캄보디아에서 납치돼 숨진 사건 관련 국내외 수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이재명 대통령이 외교부에 총력 대응을 지시했다.

11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외교부에 캄보디아 범죄로부터 우리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라고 지시했다. 외교부가 그동안 캄보디아 정부의 협조 확보를 포함한 다양한 조치를 취해온 데 더해 필요시 추가 조치를 취하라는 내용이다.

최근 캄보디아에서 한국인을 상대로 한 취업 사기와 감금 피해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국민 우려가 커지고 있다.

대학생 A씨(22)는 지난 7월 가족에게 "해외 박람회에 다녀오겠다"며 캄보디아로 출국한뒤 현지에서 납치·실종됐다 지난 8월 캄포트주 보코르산 인근 범죄단지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현지 경찰은 A씨의 사인에 대해 극심한 통증에 따른 심장마비로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A씨의 시신은 2개월 넘게 한국으로 송환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대해 최근 외교부는 "빠른 시일 내에 부검과 국내 시신 운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캄보디아 측과 계속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