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벨]빛과전자, 삼성전자 우수협력사 우수상 수상

양귀남 기자
2025.05.28 15:17

더벨'머니투데이 thebell'에 출고된 기사입니다.

빛과전자는 28일 삼성전자의 상생협력DAY에서 우수협력사로 선정돼 기술혁신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수상은 빛과전자가 25Gb/s 전송 속도를 지원하는 C-band Tunable SFP를 성공적으로 상용화한 성과를 인정받은 결과로 풀이된다.

25G C-band Tunable SFP는 광통신망에서 필수적인 DWDM(Dense Wavelength Division Multiplexing)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DWDM 기술은 100GHz 간격의 C-band 파장을 단일 광섬유에 집적해 네트워크 구축 비용(Capex) 절감에 기여하는 핵심 기술이다.

빛과전자는 국내외 경쟁사 대비 약 20% 낮은 소비전력을 구현하면서도 표준 SFP 크기의 소형 패키지로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망 운영 비용(Opex) 절감과 더불어 5G·6G 네트워크에서 요구하는 전력 효율성과 공간 최적화 기준을 충족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빛과전자는 이번 개발을 통해 스마트 네트워크 운영을 지원하는 다양한 혁신 기술을 적용했다. 자동 파장 튜닝 기술인 Smart Tune 방식을 적용해 초기 설치 시 사용자가 별도의 설정을 하지 않아도 설치된 MUX에 맞춰 자동으로 페어링되는 방식을 구현했다.

빛과전자 관계자는 "이번 Tunable SFP는 저전력 구현과 15km 이상 전송 거리 지원을 통해 국내외 시장에서 차별화된 기술 경쟁력을 확보한 제품"이라며 "기존 DWDM망에서 Tunable 제품을 적용할 경우 Fixed DWDM 제품 대비 설치 비용, 유지 비용, 재고 비용 절감 효과가 크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