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벨]에이루트 자회사, 차세대 UPS 기술 특허 등록

양귀남 기자
2025.07.28 14:54

더벨'머니투데이 thebell'에 출고된 기사입니다.

에이루트는 28일 UPS(무정전 전원장치) 전문 자회사 지오닉스가 차세대 UPS 기술에 대해 특허 등록에 성공했다고 28일 밝혔다. 지오닉스는 신규 특허 기술을 기반으로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및 조달청 시장까지 전력 솔루션 사업 확장에 나설 방침이다.

이번에 지오닉스가 등록한 특허는 '객체 지향 DSP(디지털 신호 처리) 적용 고효율 UPS 시스템 및 제어 방법'에 관한 기술이다. 해당 특허는 △SiC(실리콘 카바이드) MOSFET(반도체 전계효과 트랜지스터) 기반 고속 스위칭 제어 △DSP 기반 PID(비례·적분·미분) 제어 △객체지향 제어 소프트웨어 구조 △ 고속 통신 기능을 활용한 분산 제어 기술이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신기술을 활용하면 전력효율을 극대화할 뿐 아니라 발열 감소가 가능하며 UPS 소형화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DSP 기반 모듈 설계로 UPS 시스템 확장이 용이하며 고속 통신 기능을 통해 분산 제어 및 스마트 운영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지오닉스는 이번에 확보한 특허를 중심으로 AI 데이터센터, 통신기지국 등 민간 시장과 조달청을 통한 공공 시장을 동시에 공략할 방침이다. 데이터센터 운영비용 대폭 절감이 가능할 뿐 아니라 밀도가 높은 데이터센터 내에서 설치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에이루트 관계자는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진행해왔으며, AI 데이터센터 및 조달청 시장 개척을 위한 차세대 UPS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며 "신규 특허는 조달청 UPS 효율 기준을 크게 상회하기 때문에 우수조달제품 인정 획득 절차가 순조로울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