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벨]엔알비, 국내 최고층 PC 모듈러 인증 획득

전기룡 기자
2025.09.26 09:18

더벨'머니투데이 thebell'에 출고된 기사입니다.

모듈러 1호 상장사 엔알비(NRB)가 국토교통부로부터 국내 최고층(30층) 'NRB 라멘조 프리캐스트 콘크리트(PC) 모듈러 공동주택'에 대한 공업화주택 인정을 지난 8월 획득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에 인정받은 모듈러 공법은 지하 1층, 지상 30층까지 건축이 가능한 PC 구조형식이다. 현재까지 공업화주택 인정을 받은 사례 중 최고층에 해당한다. 이는 엔알비가 국내 최고층 모듈러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음을 입증하는 것이다.

특히 엔알비는 현재 국내 모듈러 아파트 중 가장 높은 22층 규모의 공동주택을 경기도 의왕시 초평동에서 시공하고 있다. 해당 프로젝트는 독보적인 고층 모듈러 기술력을 실제로 구현하는 첫 사례다. 공공 주택 사업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겠다는 의중도 확인할 수 있다.

엔알비는 기존의 철골 구조형식에 더해 이번 라멘조 PC 구조형식으로도 인정을 신규 추가 획득했다. 두 가지 주요 구조형식(철골, 콘크리트) 모두에 대해 공업화주택 인정을 받은 국내 유일한 기업이다.

이번 공업화주택 인정은 지난달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주택 공급 대책의 핵심 기조인 '신속한 공급'과도 맞닿아 있다. 정부가 주택 공급 속도를 높이기 위해 모듈러 건축 활성화에 정책적 지원을 집중하겠다는 의중을 밝혔기 때문이다.

엔알비 관계자는 "이번 공업화주택 인정 획득으로 주택건설사업 진행 시 사업성 확보에 유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콘크리트 소재 국내 최고층(30층) 인정은 엔알비 모듈러 기술력에 대한 확고한 증명"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