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벨]위세아이텍, '국제 연구산업 컨벤션 2025' 참가

전기룡 기자
2025.10.21 09:43

더벨'머니투데이 thebell'에 출고된 기사입니다.

인공지능(AI)·빅데이터 전문기업 위세아이텍은 오는 28일부터 29일까지 코엑스 마곡 전시장에서 열리는 '국제 연구산업 컨벤션 2025'에 참가해 자사의 연구개발 성과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21일 밝혔다.

'연구산업 AI 융합으로 R&D 혁신과 국가 경쟁력 강화'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연구산업협회,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대전테크노파크가 공동 주관한다. 연구산업 기관과 산학연 연구자 등 연구개발 생태계 전반이 참여해 AI 시대 연구산업의 발전 방향을 모색할 예정이다.

위세아이텍은 이번 컨벤션에서 'AI 기반 자율제조 및 인프라 안전 기술' 등 주요 연구과제 성과를 전시할 예정이다. '제조 품질관리를 위한 자율실행학습 기술 개발' 과제를 통해 탄소중립 스마트공장에 적용 가능한 5G 기반 엣지 컴퓨팅 공정제어 시스템과 범용 제조지식 생성 기술을 구현했다. 또한 설명 가능한 인공지능(XAI) 기술을 적용해 현장 중심의 신뢰도 높은 AI 품질관리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인프라 안전 분야에서는 AI 기반 예지보전 기술을 통해 결함을 사전에 감지하고,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는 전력 절감형 시스템을 선보인다.

위세아이텍은 이번 행사에서 자율제조 기술뿐 아니라 신제품 'WiseAIOps'도 공개할 예정이다. WiseAIOps는 데이터 전처리부터 AI 서비스 운영까지 전 과정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End-to-End MLOps 플랫폼으로, AI 모델의 개발·운영 효율성을 대폭 높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위세아이텍 관계자는 "연구산업 현장에서 AI 기술의 역할이 점점 확대되고 있다"며 "이번 전시를 통해 위세아이텍의 AI 기반 연구성과와 신제품을 직접 선보일 수 있게 되어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