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벨]네온테크, ADEX서 소형전술차량 전용 VTOL 기체 공개

정새임 기자
2025.10.24 13:01

더벨'머니투데이 thebell'에 출고된 기사입니다.

드론·반도체장비 전문기업 네온테크는 24일 '2025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ADEX) 2025'에 참석해 소형전술차량 전용 모둘형 수직이착륙기(VTOL) 신형 기체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네온테크는 그간 VTOL 개발을 통해 3.5m·2.5m급 기체로 육군 해안정찰용 무인항공기 구매사업, 해군 수직이착륙형 무인 표적기 사업에서 운용성과를 쌓아왔다.

신형 기체는 날개길이 3m급으로 약 50km/h 저속부터 100km/h 이상 고속까지 안정적인 운용이 가능하다. 날개를 최적 설계함으로써 전기 배터리 기준 2시간 이상 체공하고 작전 운용반경 50km 이상을 목표로 한다. 양쪽 주익과 꼬리날개를 분리하면 멀티콥터로 전환할 수 있어 임무 전환성을 높였다.

이번 모듈형 VTOL은 우리 군 표준차량인 소형전술차량에 최적화한 전용 탑재·운용 패키지로 개발됐다. 네온테크는 기아·신광테크놀러지와 협업해 탑재, 전개, 회수, 정비 전 과정을 차량 중심으로 표준화했다. 차량 내 통제시스템으로 비행 조종, 임무 통제, 실시간 영상 모니터링을 일체화했다.

네온테크는 ADEX 2025를 계기로 국내외 파트너와 직접구매·기술협력·공동 R&D 등 다양한 협력 모델을 논의할 계획이다.

네온테크 관계자는 :국내 실전 운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외 레퍼런스 확대 및 수주 다변화를 통해 드론 사업부문의 성장을 견인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