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중독'에 빠진 현대인들에게 '포기'의 미학을 알려주는 신간이 나왔다. 권귀헌은 신간 '포기하는 힘'에서 포기란 결코 비겁하거나 부끄러운 일이 아니며, 진정한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에 따르면 포기는 헛된 노력에서 벗어나 진정한 행복과 성취감을 얻기 위한 원동력이 될 수 있다. 이를 위해 우선 노력하기만 하면 누구든 성공할 수 있다는 환상에서 깨어나라고 조언한다. 곰곰히 생각해보면 무한경쟁 사회인 오늘날, 실패할 사람은 결국 실패할 수밖에 없고 모두가 만족하는 성공을 누리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노력한다고 해서 언제나 성과가 나오는 것이 아니다. 저자는 노력이 분명 아름다운 행위지만, 노력의 가치에 대해 과도하게 집착하지 말라고 한다.
노력했지만 정당한 대가를 받지 못한 채 더 가혹한 노력을 강요받을 수도 있다. 저자는 이럴 때 노력을 당장 그치고, 포기를 생각해보라고 권한다.
저자는 어떻게 ‘잘’ 포기할 수 있을지 그 방법들을 제시한다. 지혜롭게 포기하기 위한 조건들, 일상 속 포기할 만한 대표적인 대상들, 그리고 포기를 통해 새로운 삶을 살고 있는 사람들의 구체적인 사례를 소개한다.
◇ 포기하는 힘=권귀헌 지음. 브레인스토어 펴냄. 248쪽/1만38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