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아마존·알리바바를 꿈꾼다면…'리더의 말'

배영윤 기자
2018.01.20 07:25

[따끈따끈 새책] '리더의 말'…불확실성의 시대, 이정표가 될 72개의 메시지

우연히 귀를 스친 말 한마디, 주변 사람의 사소의 행동 하나가 한 사람의 인생을 바꾸기도 한다. 세계적인 기업을 일군 리더들의 말과 행동이 지닌 힘은 더 강력하다. 불확실성의 시대, 4차 산업 혁명시대에 이정표를 찾고 있는 이라면 이 책이 한 줄기 빛이 될 수 있다.

세계적인 리더들에게는 각자의 성공 공식이 있다. 하지만 공통점도 있다. 큰 기업을 일으키고, 많은 재산을 쌓았다는 것. 우리의 일상으로 근본적으로 바꾼 신기술과 혁신 제품을 만들어 냈다는 것. 누구나 좋은 말을 할 수 있지만 실천에 옮기고 성공까지 이뤘다는 건 다른 차원이다. 이들의 말 한마디 한마디가 무게감을 지닌 건 그래서다.

이 책에는 이 시대를 대표하는 72명의 비즈니스 리더들 이야기다. 저자가 기자 생활을 하며 직접 만난 창업자·경영자 인터뷰, 기업들의 발자취를 추적한 것 중 알짜만 추렸다. 아마존, 테슬라, 알리바바 등 해외 기업부터 네이버, 현대자동차, 아모레퍼시픽 등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우리 기업들의 성공 비법이 담겨 있다.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됐다. 1장은 상상력과 실험 정신, 2장은 리더십과 실행력, 3장은 기회 포착과 결단, 마지막 4장은 통찰력과 승부욕이란 키워드에 맞는 기업인들의 이야기가 수록돼있다.

기성세대가 부모 세대보다 잘 사는 마지막 자식 세대이자, 자식보다 잘 사는 첫 부모 세대라고 말한다. 2030세대에 정도(正道)보다는 '한방'과 '지름길'을 좇는 것이 현명하다는 분위기가 감돈다. 72명의 '멘토'들이 전하는 메시지를 따라가보길 권한다. 적어도 하루에 천국과 지옥을 수십번 경험하는 가상화폐 등락에 목숨 걸기 보다는 각자의 꿈과 목표에 목숨을 거는 것이 더 현명하다는 것을 알게 될테니.

◇리더의 말=장박원 지음. 프레너미 펴냄. 323쪽/1만6000원.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