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벨]위세아이텍, '태국 스마트시티 엑스포 2025' 참가

이종현 기자
2025.11.07 13:05

더벨'머니투데이 thebell'에 출고된 기사입니다.

위세아이텍은 이달 5일부터 7일까지 태국 방콕에서 열린 '태국 스마트시티 엑스포 2025'에 참가해 제조 품질 관리를 위한 자율실행학습 기반 기술을 선보였다고 7일 밝혔다.

해당 행사는 동남아시아 대표 스마트시티 기술 전시회다. 위세아이텍은 행사에 참가해 정부 연구개발(R&D) 과제를 통해 개발한 스마트 품질관리 플랫폼을 전시했다. 스마트팩토리에 적용되는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FEM), 공정관리, 비전검사 등 솔루션을 통합한 것이 특징이다. 5G 기반 엣지 PC 환경에서 공정을 제어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설명 가능한 인공지능(XAI)' 기술을 적용해 단순 양·불 판정에 그치지 않고 불량 발생 원인과 문제 영역을 시각화하는 비전 검사 기능이 핵심이다. 이를 바탕으로 불량 원인 식별 속도를 높이고 예측 기반 의사결정을 하고 제조 공정 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위세아이텍 박준용 팀장은 "태국을 비롯한 동남아 제조 및 스마트팩토리 관계자들이 다수 부스를 방문해 XAI 기반 비전 검사 시스템에 특히 많은 관심을 보였다"며 "AI 기반 제조 품질 혁신 기술이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제조 현장에서도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기술 고도화와 현장 적용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