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케데헌)의 영국 영화·TV 예술 아카데미(BAFTA) 시상식 진출이 좌절됐다.
11일(현지 시간) 미 연예 매체 버라이어티에 따르면 BAFTA 영화 위원회는 케이팝 데몬 헌터스가 후보 자격에 미달한다고 보고 내년 2월 열리는 제79회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 후보에 올리지 않기로 했다.
BAFTA는 극장 개봉을 한 영화만 후보 자격을 부여하고 있으며 이벤트 상영 같은 다른 배급 경로를 통해 영국 대중에게 공개된 출품작도 예외적으로 후보에 올리고 있다.
넷플릭스는 케이팝 데몬 헌터스가 8월23~24일 이틀간 영국 내 264개 극장에서 이벤트 상영을 했고, 핼러윈 시즌(10월 31일~11월 2일)에도 528개 극장에서 공개된 것을 근거로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 측에 항소했다.
그러나 BAFTA 영화 위원회는 케이팝 데몬 헌터스에 극장 개봉작 기준을 적용해 '영국에서 최소 7일 동안 총합 10회 이상 상업적 상영'이라는 최소 요건을 달성하지 못했다며 항소를 기각했다.
일각에선 BAFTA 탈락이 북미 오스카(아카데미)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지금껏 BAFTA 후보 지명 없이 미국 아카데미상 최우수 애니메이션 장편상을 수상한 영화는 없었다.
미국 스튜디오인 소니 픽처스 애니메이션과 한국계 캐나다 감독 메기 강이 협업해 만든 케이팝 데몬 헌터스는 걸그룹이자 퇴마사인 '헌트릭스'가 저승사자 보이그룹 '사자 보이즈'에 맞서는 이야기다.
지난 6월 공개 이후 누적 시청 수 3억회를 돌파하며 넷플릭스 영화 역대 최다 시청 기록을 썼다. 이는 영화·시리즈 통틀어 역대 1위였던 '오징어 게임' 시즌1(2억6520만회)을 넘어선 기록이다.
넷플릭스와 소니 픽처스는 최근 2029년 개봉을 목표로 케이팝 데몬 헌터스 후속편 제작에 대한 계약을 완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