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쾰른 국제 사진 및 영상전시회 photokina 2014 성료

독일 쾰른 국제 사진 및 영상전시회 photokina 2014 성료

B&C 고문순 기자
2014.09.29 17:24

제33회 photokina가 지난 9월21일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전세계 160개국에서 약 185,000명이 photokina를 찾았으며 액션 및 라이프스타일 카메라, 웨러블, 멀티콥터 그리고 전문 영상장비까지 사진 및 영상산업의 다양한 제품들이 사진과 영상의 현재 트랜드임을 보여주었다. 방문객들은 새로운 제품들을 테스트하고 세계 사진 마니아들과 정보를 교환하였다.

전체 방문객 대비 전문방문객의 비율은 47.7%였으며 그 중 해외비중은 44.3%를 기록하였다. 미국, 아시아 그리고 오세아니아 등 동남아시아 방문객의 증가가 두드러졌다. 쾰른메쎄 게랄드 뵈제Gerald Bose) 회장은 전시 결과에 만족하며 “쾰른은 사진 및 영상업계를 위한 플레이스 투 비(place to be)다. 바로 이곳에서 미래 비즈니스를 위한 방향이 정해진다.“고 말했다.

사진제공=라인메쎄
사진제공=라인메쎄

쾰른메쎄 카타리나 함마(Katharina Hamma) 사장은 “시장현황을 가장 잘 보여주기 위해 photokina는 끊임없이 최신 트렌드와 새로운 제품 분야를 다루며 확실히 이미징업계에 기여한다”고 언급하였다. 신규 참가사수 역시 이 같은 사실을 뒷받침한다. 올해 180개의 업체가 처음으로 photokina에 참가하였다. 이는 개최 역사상 가장 높은 수치이다. Google, GoPro, RED Digital, Blackmagic와 같은 유명 회사뿐만 아니라 Lytro, Helipro, Panono 등 신생업체 역시 살펴볼 수 있다. 한국에서는 삼성전자, 오로라라이트뱅크, 디카팩, 포토클램, Coex P&I 전시회 등 개별 참가사와 한국광학기기협회에서 주최하는 한국공동관이 운영되어 총 20개의 회사가 photokina 2014에 참가하였다.

photokina의 공동주최 기관인 독일 광학기기협회 크리스토프 토마스(Christoph Thomas) 회장은 “오늘날 일상생활에서 사진?영상 정보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은 지극히 보편적인 것임을 photokina 2014가 아주 잘 보여 준다. 모든 참가사들은 새롭고 참신한 아이디어, 이노베이션 제품 및 기술개발을 통해 사진 및 영상산업의 최신 트렌드와 미래를 보여주었다”고 말했다.

올해 처음으로 참가하는 회사 Blackmagic Design의 시몬 웨스트란드(Simon Westland), 영업 및 마케팅 디렉터는 “photokina는 새로운 타깃그룹을 발굴하고 새로운 제품을 선보일 수 있는 최고의 기회를 제공해주었다.”라고 했으며 GoPro의 짐 게둘딕(Jim Geduldick) 마케팅 매니저 역시 “photokina에 참가하여 새로운 제품을 여기서 발표하기로 한 것은 최고의 결정이었다. 중요한 새로운 타깃그룹을 끌어들일 수 있었고 방문객들은 저희 발표에 큰 관심과 흥미를 보여주었다. photokina는 국제적 영향력을 가진 최적의 플랫폼”이라고 말했다. 또한 “새로운 글로벌 마케팅 캠페인을 photokina에서 론칭하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 그 어떤 곳에서도 이보다 높은 세계적인 관심을 받을 수 있는 곳은 없다.”라고 Canon Germany GmbH 라아너 퓨러스(Rainer Fuhrers) 대표가 강조하였다.

독립적으로 실행된 조사에 따르면 전문방문객의 약 65%가 구매에 관한 주요 또는 공동 의사결정권을 가지고 있다고 답하였다. 소매업 분야. Ringfoto GmbH & Co.의 미하엘 글라이히(Michael Gleich) 대표는 “제품 오더와 정보를 위한 최고의 플랫폼이자 새로운 트렌드가 소개되고 최신 시장정보를 접하고 업계의 주요 인사를 만날 수 있는 최적의 미팅 플레이스“라고 언급하였다.

2014년 9월16일부터 21일까지 개최된 photokina 2014에는 51개국에서 1.074개사가 참가하였으며 해외 비중은 68%를 기록하였다. 약 160개국에서 185,000명(전시회 마지막날 방문객 추정치 포함)이 올해 photokina를 방문하였다. 다음 photokina는 2016년 9월20일부터 25일까지 개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