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주기 위한 공부' 커뮤니티 공부가 필요한 이유

곽호성 기자
2019.10.26 07:30

[따끈따끈 새책]'홀로 성장하는 시대는 끝났다'

커뮤니티 공부의 중요성을 강조한 책 ‘홀로 성장하는 시대는 끝났다’가 출간됐다. 커뮤니티 공부는 관심과 목표가 유사한 이들이 모여서 서로 도와가면서 하는 공부다. 커뮤니티는 공동의 목표를 소유한 이들의 집단이며 커뮤니티 공부는 자신과 조직의 성장을 위한 공부다. 대학입시 공부처럼 답이 정해져 있는 공부를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에서 현장에 있는 이들과 같이 한다.

이 책의 저자인 이소영 마이크로소프트 이사는 “내가 배워서 남주기 위한 공부를 봉사하는 마음으로 오랫동안 지속하는 것이 커뮤니티 공부”라고 적었다.

이 이사는 홀로 공부하는 것과 비교해 커뮤니티 공부의 장점 3가지를 들었다. 첫째 장점은 커뮤니티 회원들과 같이 실습하면서 바른길을 찾아갈 수 있다는 점이다. 둘째 장점은 같이 공부하고 지식을 공유하면서 자신의 영향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 장점은 강한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는 점이다.

커뮤니티 리더는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같이 성장할 수 있도록 더불어 공부하고 지식을 공유하는 사람이다. 커뮤니티 리더는 포용력과 다양성을 갖고 있다.

특히 IT기업들은 커뮤니티 리더를 중시한다. 커뮤니티 리더가 많으면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장의 의견을 경청하면 제품 실패율을 낮출 수 있고 결함 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 커뮤니티 리더의 조언은 기술 개발과 연구에도 큰 힘이 된다.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등은 커뮤니티 리더를 지원하고 육성하기 위해 상당한 예산을 쓰고 있다.

커뮤니티 리더의 대표적 사례가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회장이다. 그는 직원들이 각자 포용력과 다양성을 높이기 위해 무슨 노력을 했는지를 성과 지표에 꼭 포함시키도록 했다. 또 마이크로소프트에 공부하는 문화를 심었으며 공감 능력을 가진 리더를 중용했다. 나델라 회장은 외부 커뮤니티의 의견을 적극 수용해 제품을 발전시켰다.

이 이사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능력은 커뮤니티 리더십이라며 미래에는 책상에서 홀로 공부만 한 사람이 아니라 커뮤니티 공부를 해서 커뮤니티 리더십을 갖춘 사람을 기업이 선호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외에 정해진 정답 맞추기에만 골몰하는 고학력 엘리트를 기업이 반기지 않는 이유, 글로벌 기업들이 커뮤니티 리더를 중시하는 이유, 4차 산업혁명 시대 생존 전략, 커뮤니티 리더가 되는 방법, 커뮤니티 공부를 해서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는 방법 등을 소개하고 있다.

◇홀로 성장하는 시대는 끝났다=이소영 지음, 더메이커 펴냄. 300쪽/1만5800원.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