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TP 뿌리산업 제조현장 로봇 자동화 가속

경남=노수윤 기자
2026.02.20 17:24

제조로봇 보급 성과보고…경남 16개사 로봇 자동화

뿌리기업 맞춤형 제조로봇 공정연구 및 보급사업 성과보고회./사진제공=경남TP

경남테크노파크(경남TP)가 '2025년 뿌리기업 맞춤형 제조로봇 공정연구 및 보급사업'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성과보고회는 경남 뿌리기업의 로봇 보급 지원 과제 성과를 점검하고 확산하기 위해 추진했다.

이코리아산업의 '의류관리기 부품 사출 공정 AI비젼 로봇 자동화'를 포함해 △13대의 제조로봇 보급 △공정연구 3건 추진 △로봇 부품 실증지원 1건의 성과를 올렸다.

제조로봇 설치 기업은 단순 반복 작업이나 위험한 공정을 로봇으로 대체해 △생산성 46.6% 향상 △불량률 52.2% 감소 △인력난 해소 등의 성과를 창출했다.

성과 발표와 함께 기술 고도화를 위한 전문가 컨설팅도 진행했다. △국립창원대 △경상국립대 △한국로봇융합연구원 △한국재료연구원 등의 전문가로 구성한 자문위원단이 기업별 로봇 구축 현황을 분석하고 사업화·기술 고도화 컨설팅을 했다.

김정환 경남TP 원장은 "이번 사업은 지역 뿌리기업이 디지털 전환의 흐름에 맞춰 제조 경쟁력을 확보하는 계기가 됐다"며 "로봇 기반의 스마트 제조 생태계 확산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