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벨'머니투데이 thebell'에 출고된 기사입니다.
크라우드웍스가 인공지능(AI) 모델 학습을 위한 고품질 데이터를 거래할 수 있는 '에이원(A1) 데이터 마켓플레이스'를 오픈했다고 3일 밝혔다.
A1 데이터 마켓플레이스는 AI 학습용 데이터 거래 플랫폼이다. 의료, 금융, 통신, 리테일, 수학 등 주요 산업군에 특화된 도메인 데이터를 비롯해 음성, 오디오, 이미지, 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멀티모달 데이터셋을 제공한다. 크라우드웍스가 데이터를 직접 구축하거나 자체 검수 시스템을 통해 전문성과 품질을 검증해 데이터 정확도와 신뢰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특히 추론형 AI 모델 학습에 적합한 7000건 규모의 멀티모달 수학 문항 데이터셋도 제공한다. 이 밖에 구매자의 요구에 따라 비정형 데이터셋에 대한 맞춤형 데이터 어노테이션(Data annotation), 데이터 증강 및 합성을 통해 기업이 요구하는 맞춤형 데이터셋 구축도 지원할 방침이다.
A1 데이터 마켓플레이스에서 제공되는 모든 데이터는 저작권 등 법적 분쟁 요소가 없는 데이터로 구성된다. 블록체인 기반의 데이터 거래 내역 인증서도 발급해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다.
김우승 크라우드웍스 대표는 "에이전틱 AI 시대에는 AI가 복합적인 작업을 스스로 수행하기 위해 인간처럼 다양한 유형의 정보를 이해하고 통합하는 멀티모달 학습이 핵심"이라며 "A1 데이터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고품질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공급함으로써 국내외 AI 기업들이 더 빠르게 혁신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