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기획처 장관에 이혜훈…보수정당 출신 '경제통' 파격 발탁

세종=정현수 기자
2025.12.28 15:02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 /사진=뉴시스 /사진=조성봉

이재명 정부의 초대 기획예산처(기획처) 장관 후보자로 이혜훈 전 국회의원이 지명됐다. '경제통'으로 널리 이름을 알린 이 후보자지만 보수정당에서 3선 국회의원을 지냈다는 점에서 파격 인사로 풀이된다.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UCLA에서 경제학 박사를 취득한 이 후보자는 한국개발연구원(KDI)을 거쳐 2004년 17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한나라당 소속으로 국회에 입성했다.

이어 2008년 18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했고 2016년 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새누리당 출신으로 국회에 재입성했다. 지역구는 모두 서울 서초갑이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에서 새누리당을 탈당해 바른정당 창당에 동참했다.

이 후보자는 의정 활동 내내 경제통으로 이름을 날렸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했고 예산결산특별위원 간사를 맡기도 했다. 예결위 간사를 맡았던 이력 등이 기획처 장관 후보자로 지명되는 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기획재정부는 내년 1월2일부터 재정경제부와 기획처로 분리된다. 기획처는 예산 편성과 미래전략 등의 기능을 담당하는 장관급 부처다. 당초 기획처 장관 후보자로 다양한 후보군이 거론됐지만 이 후보자는 잘 언급되지 않았다.

특히 이 후보자가 보수정당 출신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재명 정부 출범 후 가장 파격적인 국무위원 인사로 평가된다.

[약력]

△1964년생 △마산제일여고 △서울대 경제학과 △서울대 경제학 석사 △미국 UCLA 경제학 박사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 △국회의원(17대, 18대, 20대)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위원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 △국회 정보위원장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