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그룹 아일릿(ILLIT)의 신보명 'NOT CUTE ANYMORE(낫 큐트 애니모어)'는 그 제목만으로 커다란 궁금증을 자극한다. 데뷔 이후 줄곧 귀엽고 사랑스러운 모습을 고수해 온 그룹이라서다.
아일릿이 오는 24일 발매하는 싱글 1집 'NOT CUTE ANYMORE'는 '더 이상 귀엽기만 하지 않다'는 의미를 담았다. 의미부터 비장함이 느껴진다. 그동안 아일릿은 풋풋하고 사랑스러운 특유의 발랄함으로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아왔다. 그러나 이번 신보는 제목에서부터 외연을 확장하려는 의지가 느껴진다. 단순히 귀여움을 벗어나는 것이 아니라 안에 숨겨져 있던 자신감과 주체성을 드러내려는 시도다.
공개된 콘텐츠에서도 변화가 감지된다. 음반 디자인을 엿볼 수 있는 팩샷에는 '사람들은 나를 알기도 전에 귀엽다고 하고, 알고 나서도 계속 그렇게 말한다. 하지만 나에게는 예상치 못한 모습들이 정말 많다. 단지 알아차리는 데 시간이 좀 더 걸릴 뿐이다'라는 문구가 적혀 있다. 이 짧은 글귀는 아일릿이 자신들의 새로운 내면과 가능성을 스스로 정의하겠다는 의지처럼 들린다.
트랙리스트에서도 아일릿은 계속해서 'NOT CUTE'를 외친다. 타이틀 곡 'NOT CUTE ANYMORE'는 마냥 귀엽게만 보이고 싶지 않은 마음을, 수록곡 'NOT ME'(낫 미)는 누구도 나를 규정할 수 없다는 의지를 담았다. 이는 지금까지의 이미지를 뒤집으려 하기보다, 아직 세상에 드러나지 않은 '진짜 나'를 드러내려는 의도로 읽힌다.
새로운 서사와 음악으로 자신만의 색을 확장하려는 아일릿의 'NOT CUTE ANYMORE'. 귀여움을 넘어 자기 확신으로 나아가는 다섯 소녀의 다음 장에 기대가 쏠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