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바이럴 마케팅, 반드시 지켜야할 6가지

블로그 바이럴 마케팅, 반드시 지켜야할 6가지

강진원 기자
2011.01.28 22:33

실전 쇼핑몰 운영 - 마케팅 1-2편

쇼핑몰은 황정민이 아니다. 밥상을 차려놓아도 소비자들은 절대 알아서 와서 알아서 먹고 가지 않는다. 그럼 이런 소비자들을 어떻게 차려놓은 밥상을 맛보게 할 것인가 그 방법이 바로 마케팅이다. 수많은 마케팅 기법 몇 가지라도 제대로 알고 시작해보자..

블로그의 힘

최근 검색의 유형이 다양해지고, 보다 양질의 정보를 원하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블로거들의 활동도 활발해지고, 내용의 전문성도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포털사이트에 검색을 하다 보면 굉장히 알찬 내용의 포스팅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작성자가 영리목적이든 비영리목적이든, 작성된 포스팅의 내용은 정보를 원하는 검색자들에게 화제거리가 될 수 있고, 이는 입 소문을 통해 기하급수적으로 퍼져나간다.잘 쓴 포스팅 하나만으로 엄청난 블로그 방문자가 오게 되며, 부수적인 수익과 함께 얻을 수 있는 것들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잘 알아두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블로그 포스팅

포스팅의 내용을 어떻게 하는가에 따라 블로그는 저마다의 성격과 색깔을 지니게 된다. 사람들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유가 다르기 때문에 무엇을 하느냐는 지극히 개인적인 문제이며, 파워 블로거를 목표하는 사람들에겐 포스팅 하나하나가 여간 고민이 아니다.

매일매일 올라오는 다른 사람들의 포스팅을 보면 부러워지기도 하고 포스팅 소재에 대한 고민은 깊어지기도 한다. 하지만 결코 어렵지 않은 몇 가지만 주의한다면 블로그 포스팅은 아주 쉬워진다.

포스팅의 제목

제목이 왜 중요하냐고 할지 모르겠지만, 가장 중요한 문제이다. 같은 내용이라도 어떤 제목을 붙이느냐에 따라 블로그 노출의 순위는 확연히 차이가 난다. 물론 제목만 화려하고 내용이 적다면 단발성 인기로 끝이 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당연히 방문자들은 자연스럽게 흘러 들어올 것이다.

즉흥적으로 제목을 정하지 말고 제목에 대해 충분히 생각을 해보길 권장한다. 좋은 예로 본인이 쓸 포스팅 내용을 미리 검색해보고, 상위에 있는 포스팅에 제목들을 참고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정말 좋은 내용의 포스팅을 하고도 제목 때문에 낭패를 보는 포스팅들이 적지 않게 보게 된다. 공 들여서 쓴 자신에 포스팅이 노출이 되는 첫 단계는 제목이라는 점을 절대로 잊어서는 안 된다.

포스팅 횟수

포스팅을 하다보면, 하루에 몇 개나 하는 게 맞는 건지 혹은 일주일에 몇 개나 써야 하는 건지 고민스러울 때가 많다. 이는 파워블로거를 목표로 하느냐 혹은 취미수준으로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파워블로거를 목표로 하는 경우엔 하루에 한 개, 그 이외에는 자유로이 하면 된다. 다만 그 포스팅에 대한 내용은 질적으로 뛰어나야 하며, 내용과 전혀 무관하고 단순 호기심 유발을 일으키는 내용이라면 블로그에 독이 되는 부분이니 삼가해야 한다.

포스팅의 양과 질

포스팅을 하면서 많이 고민하게 되는 부분이다. 내 포스팅에 사진이 너무 적은 건 아닌지, 글이 너무 짧은 건 아닌지, 때로는 너무 긴 게 아닌지 고민하게 된다.

이 부분은 각 서비스 업체에 성향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다. 네이버 같은 경우는 양적인 문제가 확실히 존재한다. 포스팅 내에 포함된 이미지 용량과 글의 내용이 많을수록 오늘의 탑에 오르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렇다고 양적으로만 운영된다는 것은 아니다.

필요악으로 길게 쓰게 되면 방문자들도 안 읽게 되고 그렇게 되면 자연스레 인기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결국은 적절한 양의 조절이 꼭 필요하다.

포스팅의 구성

포스팅에 구성이 뭐가 있겠냐 할지 모르겠지만, 사용하는 글자체, 사진의 위치, 글의 위치가 아무것도 아닌 것 같지만 정말 굉장히 중요하다. 예쁜 글씨체를 사용하여 글을 쓰게 된다면 느낌을 짧게 표현할 때에는 무관하지만, 정확한 정보성 내용을 전달할경우라면 신뢰도를 감소시킨다.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글씨체는 정자가 가장 좋다. 또, 사진의 위치도 일관성 있는 게 좋다. 포스팅을 예쁘게 꾸미려고 노력하는 의욕 때문에 다양하게 포스팅을 하기도 하는데, 기존에 파워블로거들의 사진의 위치가 일관되게 정렬되는 이유는 단순히 귀찮아서가 아니다.

블로그 활용하기

본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기 앞서 다음 몇 가지는 반드시 지켜야 한다.

1. 블로그에 내용은 항상 꾸준히 사업과 관련된 정보를 채워라.

2. 꾸준히 포스팅하는 것이 좋다.

3. 메타블로그를 활용하라

4. 검색이 잘되도록 내용과 제목을 최적화시키라

5. 블로그 이웃끼리 서로 방문하고 안부를 남기며 소통하라.

6. 자신이 직접 포스팅하라. 스크랩 복사 글을 포스팅하는 것보다 직접 작성한 글이 더욱 좋다.

위 내용만 잘 지킨다면, 파워블로거에 한 발짝 다가서게 될 것이다.

[ 도움말 ; 쇼핑몰뉴스 (http://www.shoppingmallnews.co.kr/) ]

머니투데이 머니위크 MnB센터 _ 프랜차이즈 유통 창업 가맹 체인 B2C 사업의 길잡이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