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스마트폰 중독일까?" 한 눈에 보여주는 앱

"나는 스마트폰 중독일까?" 한 눈에 보여주는 앱

홍재의 기자
2014.06.27 05:51

[대한민국모바일앱어워드2014]6월 으뜸앱 '넌 얼마나 쓰니'

6월 이달의 앱 시상식 - 리나소프트 대표 김성관/사진=최부석 기자
6월 이달의 앱 시상식 - 리나소프트 대표 김성관/사진=최부석 기자

"혹시 내가 스마트폰 중독은 아닐까? 하루에 내가 스마트폰을 쓰는 시간은 얼마나 될까?"

스마트폰이 우리 생활 속 깊숙이 들어온 뒤 누구나 가졌던 물음이 아닐까. 과연 나는 스마트폰에 중독돼있는 것은 아닌지, 직접 체크해보고 사용 패턴을 분석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앱)이 나왔다. 리나소프트는 '넌 얼마나 쓰니'로 '대한민국모바일앱어워드 2014' 6월 으뜸앱을 수상했다.

'넌 얼마나 쓰니'는 자신의 스마트폰 사용 패턴을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앱이다. 스마트폰 사용 시간 외에도 어떤 앱을 몇 차례 구동 했는지 어떤 시간대, 어떤 요일에 가장 많이 썼는지 등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자신이 주로 쓰는 앱이 소셜 앱인지, 게임 앱인지 등을 파악해 스마트폰 사용 유형도 알려준다. 특히 학생들이 자신의 사용 패턴을 분석해보기 위해 이 앱을 많이 사용한다.

현재는 학생과 학부모가 가장 관심을 보이는 앱이지만 첫 기획 의도는 달랐다. 다른 사용자와 취향을 비교해 쓸 만한 앱을 추천해주자는 의도에서 시작됐다. 초기 작업으로 사용 패턴을 보여줬는데 의외의 이용자층이 반응을 보였다.

여기에 착안해 리나소프트는 향후 '넌 얼마나 쓰니' 패밀리 버전을 출시할 예정이다. 가족끼리 서로의 사용 패턴을 점검해 볼 수 있게 만들 계획이다. 패밀리 버전은 국내보다 북미 지역에서 먼저 선보일 예정이다.

김성관 리나소프트 대표(41)는 "국내만큼이나 육아나 교육에 엄격한 곳이 북미 지역이라 가족이 얼마나 쓰는가를 파악하고자 하는 수요가 많다"며 "앱의 피드백을 받아 보면 절반이 부모님이다"고 말했다.

그는 또 "자신의 사용 패턴이 어떤지 점검해 볼 수 있고 스스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앱이다"며 "자신과 비슷한 또래의 사용 시간과 패턴이 어떤지를 비교해 볼 수 있는 기능과 소셜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