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모의 상대패 훔쳐보기]
다우 지수 8,000선이라는 심리적 지지선을 사이에 두고 오바마 정부의 배드뱅크 설립 안이 냉각되던 국제 금융시장에 일단 숨통을 트이게 한 분위기이다.
더군다나 우리나라 증시는 지난 1월 노랑머리라는 절대 지존 외국인의 순매수 덕분에 전세계적으로 드물게 지수가 상승한 1월 효과를 톡톡히(?) 누리며 다우 8,000선과 동급이던 우리 증시의 1,100선이 이제는 1,200선으로 한 단계 상향되면서 미증시와 맞장을 뜨고 있다.
미국에서 현재 추진중인 배드뱅크 안은 금융기관의 부실채권을 국민의 세금으로 정부가 떠안고 정상화된 금융기관은 시중에 다시 돈을 풀고, 그 돈은 다시 경기 회복이라는 선(善)순환의 연결고리를 갖게 하겠다는 개념이다.
시중에는 지금도 이미 상당한 돈이 풀려있다. 금융시장 안정을 위한 부시 행정부의 7천억 불 구제금융 이후 오바마 정부는 경기 회복을 위해 또다시 약 7천 8백억 불에 달하는 재정지출을 시도하고 있고 이제는 부실 금융기관까지 떠안으려는 태세다.
지난 1997년 12월 22일 우리나라가 치욕스런 국가 부도 사태로 국제통화기금인 IMF를 비롯해서 세계은행(IBRD), 아시아 개발은행(ADB)으로부터 지원받은 자금이 302억 불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그야말로 엄청난 자금력의 투입이다. 아마도 달러가 세계 기축통화가 아니었다면 미국은 부도가 나도 50번은 났을 상황이다.
게다가 향후 세계 경제질서에 있어서 규제 중심적인 보호무역주의를 강력히 시사하며 여전히 입김이 강하니 역시 미국은 막강(?)한 나라인 모양이다. 오늘의 미국을 있게 한 서부 개척정신으로 표현되는 프런티어 정신이 이제는 무대뽀 정신으로 바뀌는 기분이 드는 건 왜 일까?
1930년대 과잉생산으로 인한 대공황이 세계 경제의 주도권을 구 유럽권에서 미국으로 넘겨진 계기가 되었다면,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는 어쩌면 새로운 경제 강자의 출현을 기다리고 있는지도 모를 일이다.
사르코지를 앞세운 프랑스가 발버둥치고 있고 세계 최고의 내수 시장을 가지고 있는 중국이 호시탐탐 그 자리를 노리고 있는 형국이다.
내수시장도 그다지 큰 편이 아니고 원자재나 관광자원이 풍부한 것도 아닌 오직 수출로만 먹고 사는 우리 경제로서는 앞으로 닥칠 보호무역 장벽도 큰일이다.
2008년 12월 기준, 중국의 외환 보유고가 1조 9,500억 달러라고 하니 만만디라고 그 동안 우습게만 보던 중국이 갑자기 위대해 보이는 건 어쩌면 당연한 일일지도 모른다.
독자들의 PICK!
국내외 고용 및 성장 지표들이 거의 대부분 부정적으로 발표되고 있는 과정에서도 최근 연 8일간에 걸쳐 증시로 유입되고 있는 약 1조 5천억 원대의 외국인 순매수의 성격에 대해 설왕설래 되고 있다.
오바마 행정부의 야심 찬 배드뱅크 안에 대한 기대성 선취매 라는 설, 일본과 국내 금리의 금리차를 이용한 일본 엔케리 자금의 유입설, 달러대비 원화가치의 지나친 약세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 환차익 투기 세력이라는 설 등이 그것이다.
혹자는 이러한 외국인의 순매수가 투자처를 찾지 못하고 110조가 넘고 있는 MMF와 같은 단기금융 상품의 시중 부동자금을 증시로 유인할 수 있는 모멘텀으로 보는 시각도 있는 듯하다.
개미들이 다시 들썩이고 있다.
어떤 이유든 수급적으로는 매수 세력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은 시장에서는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지만, 최근의 강세 현상으로 지난 일년 여 동안 증시에서 숨도 못 쉬고 움츠려 들어야만 했던 개미들에게 또 다시 아픔을 주는 일이 발생되지 않기를 바란다.
시장 경제를 강조한 아담 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이 쓸모 없는(?) 과거의 경제 논리로 전락해 버리고, 아직까지는 세계경제를 주무르고 있는 미국이 추진중인 배드뱅크 안이 신음하고 있는 세계경제에 부디 ‘마이다스의 손’으로 작용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김창모 위원은 매주 목요일 오후5시부터 1시간동안 머니투데이방송, MTN(www.mtn.co.kr)에서 생방송으로 선물옵션투자 성공기법을 강의합니다. 많은 시청 바랍니다.>
<안내말씀>필자의 선물옵션 무료강좌가 오는 2월 14일(토) 오후 2시부터 역삼동 새빛증권아카데미에서 열린다. 관심있는 분들은 참여를 하시기 바란다.(www.assetclass.co.kr / 02-539-3935)
공개강의 내용 (2/14일, 장소:새빛아카데미본사)
1. 시장 설명 : 합성포지션, 철기군 소개
2. 선물옵션을 반드시 해야하는 이유 : 작년 차트 소개
3. 나는 이렇게 돈을 벌었다 : 실제 매매계좌 소개
4. 강의내용 : 선물옵션 나만의 필살기를 만드는 방법
1) 초급 : 그물망 차트 소개
2) 중급 : 시스템 매매 알고리즘 소개
3) 테마가 있는 특강 : 변동콤 실전 사례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