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쿤- 미(美) 지수를 바라보는 4가지 관점

타이쿤- 미(美) 지수를 바라보는 4가지 관점

일목닷컴 손태건 대표 기자
2009.03.09 10:08

[MTN 시장을 여는 아침] 색다른 투자전략

# 시간론

천정과 천정을 연결한 캔들수는 43개이다. 오른쪽 천정에서 두 개의 천정을 연결한 위치까지 하락 진행될 경우 손바뀜이 완료되는 시점으로 간주된다. 현재 우측 천정에서 42캔들 진행 위치이다.

# 음양론

시간론은 캔들의 음양을 구별하지 않는 접근법이나 음양론은 하락할 때는 음봉을 세고 상승할 때는 양봉을 세어 매도세와 매수세의 에너지를 측정하는 기법이다. 하락 에너지는 9개이고 상승에너지는 18개로서 그 합은 27개이다. 우측 천정에서 27개의 음봉이 형성되는 위치가 손바뀜이 완료되는 시점으로 본다. 현재 26개 음봉 발생 위치이다.

# 파동론

음양론이 하락과 상승 각 국면별 음봉과 양봉 개별 캔들 숫자을 세어 에너지를 측정하는기법인데 반해 심리파동은 음봉과 양봉의 개별 캔들 숫자 대신 음봉과 양봉의 다발을 센다. 하락기 음봉 다발은 4개이고 상승기 양봉 다발은 9개로서 우측 천정에서 음봉 다발 13개가 출현해야 손바뀜이 완료된다고 보는데 현재 우측 천정에서 음봉 다발이 10개 생성되었다.

# 각도론

하락 추세일때 천정은 바닥과 바닥을 연결하는 선의 각도를 천정에 적용시켜서 얻는다. 하락 추세가 진행할 때 두 개의 바닥을 연결한 선의 각도내에서 바닥이 출현해야 하는데 현재 거의 근접상태이다.

4가지 관점을 종합하면 현재 위치 또는 내 주 초에 미국 시장은 바닥을 확인하고 상승해야 정상적인 시장의 모습을 보이는 것이 된다. 만약 음봉의 다발이 3개 정도 추가로 발생하여 하락 추세대 하단의 지지 범위를 이탈할 경우 이는 새로운 매도 압력으로 작용하게 된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