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상반기히트상품
미국에서 1940년 발명된 식기세척기는 기초적인 노동력에 의존하던 식후 설거지 과정을 합리화하며 노동경감 등 여러 효과를 통해 생활패턴의 변화를 불러왔다. 서양음식문화에서는 분사방식의 식기세척이 효율적인 관계로 현재 가정 및 대량취사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식기형상이 제각각이고 특히 쌀을 주식으로 하는 식생활로 전분질이 쉽게 떨어지지 않는 이유 등으로 분사방식의 식기세척기가 가정뿐만 아니라 대량취사용에서도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친환경 자동애벌세척기 ‘쎈큐(SSENQ)’는 한국형 음식문화에 맞게 개발한 획기적인 제품으로 전처리 과정을 분사방식이 아닌 강력한 ‘회오리형 브러쉬 세척방식’을 채택한 국내 유일의 제품이다. 실제로 기존 대형취사를 하는 급식실에서의 식판처리과정은 담금통에 온수와 담금세제를 풀어 넣고 시간을 두고 많은 인원이 투입되어 일일이 닦는 애벌세척 후, 식판을 기존식기세척기로 씻고 헹구고 건조 후 재세척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런 방식은 세척이 번거로울 뿐만 아니라 과도한 세제사용으로 식판에 다량의 세제가 남는다는 문제점이 있다.

쎈큐를 사용한 식판처리과정은 가정에서 주부가 설거지하듯 강력한 회오리 브러시로 세척, 전처리과정을 처리하는 동시에 기존 식기세척기를 헹굼 및 건조기능으로 활용해 간편하고 위생적인 식판관리가 가능한 경제적이고 노동효율적인 제품이다. 또한 기존 대형 취사급식실의 환경이 열악한 점을 고려한 초소형 콤팩트 디자인으로 협소한 급식실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고 간편하게 작동할 수 있는 ‘전자제어시스템’을 채택했다. 또 주방에서 쓰이는 점을 고려해 부식되거나 녹슬지 않는 스테인리스 재질로 내구성을 높였다.
식판 세척이 수작업을 통해 이뤄지는 단체급식의 특성으로 인해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노동 효율성 저하와 경제적 손실이 생각보다 크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식판세척의 자동화 및 기계화를 통해 시간단축, 인력감소 등과 더불어 식판세척의 청결도를 향상시킨다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