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트상품] 가마솥 압력 중탕기 ‘오쿠’

[히트상품] 가마솥 압력 중탕기 ‘오쿠’

문병환 기자
2010.05.26 11:04

2010상반기히트상품

헬스쿠킹하이텍(대표 김영진, www.ocoo.co.kr)은 가정용 건강식품 제조기를 생산하는 업체로 20여 년간의 연구 끝에 개발한 가마솥 압력 중탕기 ‘오쿠’가 주목을 끌고 있다.

중탕기술은 건강식품을 만드는 방법 중 최고의 방법으로 손꼽힌다. 예로부터 우리의 선조들은 보약이나 건강식품을 만들 때 중요 약재나 식품의 약효와 영양을 효율적으로 보존시키며 효용성을 높이기 위해 가마솥 중탕을 애용해 왔다. 현대의 첨단 과학기술로 개발된 전자레인지, 오븐, 압력솥 등 물로 굽고, 물로 끓이고, 기름으로 튀기고, 수증기로 찜하는 형식의 그 어떤 조리기법보다 건강한 식품을 만든다는 측면에서 가마솥 중탕기법이 우수하다는 것은 과학적으로 입증되고 있다. 그러나 전통적인 가마솥 중탕은 기계적으로 복잡하고 수증기 2차 가열방식을 이용하기 때문에 조리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었다. 또 조리기법이 많이 알려지지 않은 탓에 건강원이나 한의원 등에서만 사용돼 왔다.

오쿠는 이같은 재래식 가마솥 중탕의 단점을 최첨단 소재와 기술로 보완해 고객이 가정에서도 편리하게 100가지 이상의 각종 보약과 건강식품을 직접 만들 수 있게 했다. 수삼과 건삼을 홍삼이나 홍삼정과로 만들 수 있으며 생콩을 자동으로 익히고 발효시키는 청국장 제조 기능까지 갖추고 있다.

압력밀폐 방식을 통해 112도 이상의 고열 수증기가 조리 용기인 게르마늄 내솥과 단지를 사방 전체로 감싸면서 가열하고 가열된 용기에서 발생하는 원적외선 중탕열이 용기 내부의 내용물을 완전히 익히게 된다. 이러한 방식은 구이, 탕, 튀김, 찜 등 모든 조리방식의 음식을 쉽고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다. 특히 높은 온도의 수증기가 낮은 온도의 수증기를 감싸는 대류현상을 통해 식품조리과정에서 발생하게 마련인 식품의 영양을 함유한 수증기를 다시 흡수 농축되는 기능을 가진다. 따라서 건강식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영양손실을 최소화하고 조리과정의 냄새를 제거하고 재료가 타지 않는다는 장점을 가진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