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머니투데이 히트상품 심사평
마케팅이란 전략적으로 인간을 이해하고 탐구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는데, 미국마케팅학회(AMA)가 ‘관계’를 마케팅의 핵심 개념으로 선언한 것이 2004년 8월의 일입니다.
`고객과의 관계에 대한 투자는 고객의 신뢰와 행동에 영향을 줄 뿐 아니라 고객의 호감 그리고 뛰어난 판매 실적을 이끌어낸다`는 연구결과들이 축적되면서 마케팅의 중요한 목표가 ‘고객과의 강한 관계 형성과 유지’로 부각된 것입니다.
우리는 이동통신, 프린터 등의 마케팅 사례를 통해 1회성 거래에서 얻어지는 수익보다는 소비자와 장기적인 관계를 통해 얻어지는 수익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관계는 만남과 배려와 감사에서 깊어집니다. 먼저 베풀면 반드시 그 보답이 있기 마련입니다. 고객으로 하여금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하면 당연히 판매실적도 제고됩니다.
골프의 `중심부를 쳐라(Hitting the sweet spot)`라는 말처럼, 소비자의 심금을 제대로 울려내면 히트 상품이 되는 것입니다. 소비자의 심금을 ‘히트’하려면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것(needs)`과 `원하는 것(wants)`을 충족시키는 상품을 개발해 내야 합니다. 머니투데이가 히트상품을 선정하면서, 제품에 대한 철저한 시장조사와 품질평가 그리고 소비자 만족도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하는 것은 모두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올해 상반기의 심사 결과, 리모컨 버튼 하나로 모든 TV 프로그램을 10단계의 입체감으로 감상할 수 있게 한 ‘삼성파브 풀HD 3D LED’, 고금리의 CMA는 물론 업계 최초로 카드 포인트에 최대 연 4%의 이자를 제공하는 ‘신한 S-MORE CMA’, 복잡한 미백 고민을 한 번에 해결하고픈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한 아모레퍼시픽 ‘아이오페 화이트젠 앰플 에센스’, 고객이 손쉽게 관리 할 수 있으면서도 뛰어난 성능을 낼 수 있는 실속형 제품 ‘웅진 케어스 5평형대 초소형 공기청정기’, 부담 없고 깔끔한 맛을 더욱 강화함으로써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은 진로의 ‘참이슬 fresh’, 기존 얼음정수기에 와인셀러라는 획기적인 기능을 적용하면서 월 2천원만 더 추가하면 렌탈이 가능하게 한 청호나이스 ‘이과수 얼음정수기 와인셀러’, 소비자가 100가지 이상의 각종 보약과 건강식품을 직접 만들 수 있게 한 가마솥 압력 중탕기 ‘오쿠’, 각 세탁 코스별로 6가지 세탁 동작의 최적 조합으로 최상의 세탁 효과를 내는 LG전자 ‘전자동 6모션 세탁기' 등 47종의 히트상품이 선정되었습니다.
브랜드는 '신뢰 관계'입니다. 소비자 쪽에 어떤 기대가 있고, 기업에서는 그 기대를 충족시키고 약속을 지키는 데서 신뢰가 싹 틉니다. 그런 의미에서 히트상품의 비결이자 목표는 소비자와의 신뢰 형성, 관계의 구축과 발전이어야 합니다.
독자들의 PICK!
참신한 아이디어와 질 좋은 상품, 차별화된 마케팅으로 고객들의 기호에 부응하는 히트상품을 창출해낸 각 기업 관계자 여러분께 축하의 인사를 드리면서 “종소리는 때리는 사람의 힘만큼 울려 퍼진다"는 말처럼 소비자의 심금을 앞으로 더욱 크게 울려주시기 바랍니다. (한국광고자율심의기구 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