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년 전통의 한남대학교, 대전·충청 1등 사립대학으로 거듭

58년 전통의 한남대학교, 대전·충청 1등 사립대학으로 거듭

권현수 기자
2014.09.11 10:30

대학특성화(CK)사업 5개 사업단 선정, 대전 유일의 입소형 창업선도대학 등

지난 1956년 개교 이후 꾸준히 성장해 온 한남대학교는 명실 공히 대전·충청지역 1등 명문사립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충청도민 여론조사 사립대학 평판도 1위)

한남대학교는 58년 동안 축적한 명문 사립대학교로서의 전통을 지키면서 현대사회에서 요구하고 있는 대학의 책무를 다하기 위해 대학 구성원 모두가 늘 혁신을 꾀하고 있다.

이런 한남대의 노력은 최근 결실을 맺고 있는데, 지난해에는 대전에서 유일한 창업선도대학으로 선정됨과 동시에 대전 사립대 중 유일하게 BK21플러스사업에 선정됐다.

올해에는 대전 사립대 중 유일하게 '고교교육정상화 기여대학'에 뽑혔으며, 대학특성화(CK)사업에서도 대전지역 사립대 최다인 5개 사업단이 선정됐다. 정부지원금은 학생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투자될 것이다. 이외에도 교비로 풍부한 장학금을 조성해 많은 학생들이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이러한 한남대의 노력들은 최근 가시적인 성과로 나타나고 있는데, 그 예로 2013년 대학생 창업자수 전국 2위 및 양질의 높은 취업률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한남대는 학생들이 국제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기 위해 44개국 186개 대학과 교류함으로써 학생들이 마음만 먹으면 세계 어느 곳에서든지 공부할 수 있는 글로벌 환경을 갖추고 있다.

◇대학특성화(CK)사업 5개 사업단 선정, 5년간 195억 확보

지난 7월 교육부가 발표한 대학특성화(CK)사업에서 한남대는 총 5개 사업단이 선정돼 5년간 195억원의 국비 지원을 받는다. 이는 대전·충청권에서 충남대, 충북대 등에 이어 4번째로 많은 지원규모로, 선정된 사업단과 학과는 아래와 같다.

▶국방융합기술 인력양성사업단(컴퓨터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광·센서공학과, 정치언론국제학과) ▶글로벌비즈니스 창의인력 양성사업단(글로벌학부, 경영정보학과) ▶대덕밸리 바이오 글로컬 인재 양성 Bridge 사업단(생명시스템과학과) ▶글로컬 다문화 지도자 양성 프로그램(기독교학과, 교육학과) ▶STEM 창조인재 양성 사업단(수학과, 화학과)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선정

한남대는 교육부가 올해 첫 시행한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에 선정돼 정부지원금 6억 원을 받는다. 대전지역 사립대 중에서 유일하며, 국비 지원액은 입학생 교육활동 지원, 입학사정관 전문성 향상 및 전형 개선 연구, 고교-대학 연계활동 등 학교교육 정상화 지원에 사용할 계획이다.

◇대전 유일의 입소형 창업선도대학

한남대는 지난해 중소기업청이 전국에서 7개 대학을 뽑은 '입소형(사관학교식) 창업선도대학'에 선정돼 5년간 총 175억의 창업지원금을 확보했다.

한남대는 재학생 창업 유도를 위한 창업자금과 공간을 지원하는가 하면 컨설팅도 무상 제공하고 있다. 올해 3월 창업사관학교 1기 졸업식에서 40명의 창업기업인을 배출했으며, 그 성과는 매출 23억, 고용 37명, 지식재산권등록 45건에 달한다.

아울러 지난해 13개의 창업관련 강좌를 개설해 모두 1,262명의 학생에게 다양한 창업 교육을 펼쳤다. 산업계 전문가를 강사로 초빙해 수업을 진행하는가 하면 기업과 전시회를 직접 찾아가는 견학 프로그램도 개최했다.

현재 한남대 창업지원단에 등록한 창업동아리 수는 모두 27개이며, 팀별로 최대 300만원의 자금지원과 사무실 공간 등이 무상으로 지원했다. 이 가운데 9개 동아리는 실제 창업으로 이어지는 성과를 냈다.

◇2년 연속 임용시험 수석합격자 배출

한남대 사범대학이 2014학년도 중등교사 임용시험에서 모두 34명의 합격자를 배출했다. 과목별로는 영어 11명, 국어 8명, 역사 7명, 미술 4명, 수학 4명 등이다. 특히, 영어교육과를 졸업한 정민상(27) 씨는 경남지역 임용고사 영어과목에서 수석합격의 영예를 차지했다. 앞서 25명의 합격자를 배출한 지난해에는 대전지역 영어와 수학과목에서 동시에 수석합격자를 배출하는 등 지역 최고의 사범대학임을 입증했다. 한남대는 재학생들의 임용고사 시험 준비를 위해 고시원 제공과 특강, 장학혜택 등 다양한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