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너지, 한솔제지..싸다!

SK에너지, 한솔제지..싸다!

김주연 기자
2009.03.16 11:34

[MTN머니투데이플러스-실시간기업리포트]

Q1. 시장 전반이 내리면서 개별 기업 가치에 비해서도 저평가된 종목들이 적지 않게 있는데요, 오늘 먼저 소개 해주실 보고서는 저평가된 기업들에 대한 내용이라고요?

A1. 네, 지난 해부터 시장이 내리막 길을 걸으면서 개별 종목들 역시 전반적인 내림세였습니다. 하지만 개별 기업별로는 기업이 갖고 있는 가치에 비해 그 낙폭이 지나쳐 저평가 국면에 접어든 종목들도 있는데요, 오늘은 먼저 저평가 됐다는 평가를 받은 종목을 두 가지 골라봤습니다.

‘저평가된 대표 에너지 기업’이라는 제목으로 부국증권에서 나온 보고서부터 살펴볼텐데요, 제목에서 말 한 저평가된 대표 에너지 기업? 바로 SK에너지입니다.

부국증권, 이 보고서를 통해서 SK에너지의 올해 1분기 실적이 지난 4분기에 비해서는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석유화학부문의 흑자 전환이 예상되고 있고, 석유개발부문의 실적 역시 개선이 기대 된다는 건데요, SK에너지의 경우 석유, 석유화학, 그리고 석유개발과 윤활유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타사에 비해 그 사업 포트폴리오 역시 상당히 안정적이라고 보고서는 지적했습니다. 따라서 석유 화학 부문을 제외한다면 경기 변동 영향이 크지 않아 실적 변동성이 크지 않고, 이 점이 올해 양호한 실적 전망에 영향을 미쳤다고 평가했습니다.

안정적인 사업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는 SK에너지의 경우 이익 변동성이 적은데다, 향후 경기 회복이 현실화될 경우, 석유개발을 중심으로한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고 보고서는 전망했는데요, 현재 8만원 정도인 SK에너지의 주가, 실적 수준에 비해 저평가돼 있다는 의견과 함께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했지만, 목표주가는 기존 75,000원을 105,000원으로 상향 조정한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종목이 저평가돼 있다는 의견을 밝힌 보고서, 하나 더 확인을 해 보겠습니다. 대우증권에서 나온 보고선데요, ‘눈높이를 낮추고 봐도 저평가 상태’라는 제목의 보고섭니다. 한솔제지에 대한 리포튼데요, 보고서는 올해 1분기 한솔제지의 출하량,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0% 정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내수 가격의 경우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5.3% 정도 인상된 수준에서 견조하게 유지되고 있어, 출하 감소를 높은 제품 가격 수준으로 상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매출액은 오히려 9.8% 정도 증가할 것이라고 보고 있는데요, 환율 급등 역시 펄프가격 하락폭이 환율 상승폭보다 더 커, 영업이익률 개선세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보고서는 한솔제지에 대해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했지만, 목표주가는 소폭 하향 조정하면서 13,000원을 제시한다고 밝혔는데요, 최근 거시 환경의 불안정성을 반영해 목표주가를 하향 조정하긴 했지만, 한솔제지의 양호한 영업환경과 실적 개선 추세를 고려 해봤을 때, 현재 주가 수준은 현저히 저평가 돼 있다고 평가된다며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한다고 밝혔습니다.

Q2. 삼성테크윈에서 분리된 삼성디지털이미징, 지난 주 재상장 됐었죠? 일단은 흐름이 괜찮은 것 같은데, 증권사에서는 어떻게 보고 있나요?

A2. 삼성테크윈으로부터 인적분할된 이후 지난 10일 재상장 됐던 삼성디지털이미징, 재상장 다음날인 11일 하루 하락세였던 부분을 제외한다면 연일 큰 폭의 오름세로 오늘까지 최근 사흘간은 상한가까지 기록하고 있는데요, 오늘 삼성증권은 ‘기대와 실망의 엇박자, 지금은 기대해도 되는 시기’라며 삼성이미징에 대한 커버리지를 개시하고 있습니다.

일단 올해 세계적인 디지털 카메라 수요는 지난해에 비해 감소하겠지만, 삼성이미징의 경우 삼성전자가 신흥시장 유통망을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다는 점에 힘입어 판매량, 그리고 점유율 모두 10% 이상의 성장이 기대된다고 보고서는 전망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올해 2분기 손익 분기점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고, 하반기부터는 본격적인 이익 개선세 역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란 전망도 내놓고 있는데요, 보고서는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18,000원으로 삼성이미징에 대한 분석을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3월 16일, 월요일에 전해드린 실시간 기업리포트였습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