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머니투데이플러스-실시간기업리포트]
Q1. 오늘 3월 마지막 거래일인데요, 내일부터 시작되는 4월 거래에서 눈여겨 볼 종목을 꼽은 보고서가 있다면서요?
A1. 네, 걱정과 기대가 반 반 이었던 3월 거래, 오늘로 마무리가 됩니다. 내일부터는 4월 거래가 시작되는데요, 새로운 달이 시작되는만큼, 종목별 대응 전략도 좀 새롭게 짜 볼 필요가 있겠죠? 그래서 오늘은 대신증권에서 나온 '4월에 주목받을 수 있는 종목'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먼저 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G상사(47,700원 ▼150 -0.31%)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22,000원을 유지한다고 밝힌 이 보고서, 올 매출액과 세전 이익 감소로 올 1분기 실적은 부진하겠지만, 오는 4월부터 시작될 LG상사의 웨스트부카 원유 판매가 향후 LG상사의 E&P 사업 판단에 시금석 역할을 해 줄 것으로 보이고, 따라서 4월, LG상사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대신증권은 이 보고서를 통해서, 지난 2월부터 생산을 시작했던 웨스트부카 유전의 경우 LG상사 영업이익에 연간기준으로 250억에서 300억원 가량 기여할 것으로 추정된다며, 이번에 제시한 목표가는 22,000원이지만, 웨스트부카 유전이 이익을 예상대로만 내 준다면, 1차 목표가를 24,300원까지 상향할 가능성도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달력을 한 장 넘기는 때가 온 만큼, 새로운 마음으로 중장기적 종목 접근도 생각 해보시라고, 중장기적 관점에서 볼만한 종목도 하나 골라봤습니다. 오늘 푸르덴셜투자증권에서 보고서가 하나 나왔는데요, ‘점차 수면위로 떠오르는 제일모직 투자매력’이라는 제목의 리포틉니다.
이 보고서는 제일모직의 경우 중장기적으로 봤을 때, 무엇보다도 밸류에이션 매력도가 높은 상태라며, 현재의 주가순자산비율, 즉 PBR이 최근 5년간 역사적 저점 수준인 1.1배 수준에 머물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밸류에이션 매력도가 높은만큼, 투자의견은 기존 매수 의견을 유지했고, 목표주가는 기존 45,000원을 53,000원으로 상향 조정한다고 밝혔는데요, 푸르덴셜투자증권은 이 보고서를 통해서, 제일모직에게 있어 올해는 향후 경기 회복을 준비하는 시기이고, 내실을 다지는 시기라며, 제일모직의 경우 특히, 삼성 그룹 내 소재분야 핵심업체인만큼, 중장기적 관점에서 관심을 갖기에 가장 적기라고 평가했습니다.
이 보고서는 제일모직의 경우 경기 침체 속에서도 견조한 실적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전망했는데요, 삼성전자와의 강한 협력관계, 그리고 사업구조 개선을 통해 1분기 바닥 이후 실적 개선세는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독자들의 PICK!
Q2. 최근 유동성 장세에 대한 기대감이 시장에 번지고 있죠? 유동성 장세속에서 어떤 종목이 유망할지도 궁금한데요?
A2. 네, 최근 유동성 랠리에 대한 기대감에 유동성 장에서의 트로이카주로 불리는 건설, 증권, 은행주가 상승세였습니다. 시장이 조정을 받았던 어제는 좀 부진한 흐름이었지만, 예상외로 선전하고 있는 오늘 장에서는 또 다시 상대적인 강세 흐름을 보이고 있는데요, 오늘 토러스투자증권에서는, 이 유동성 랠리에 대한 기대감 속에서 최대 수혜주는 키움증권이라는 내용의 보고서를 내놨습니다.
이 보고서는 유동성 랠리에 대한 기대감에 증권사들의 여러 사업부 가운데 브로커리지 부문이 우선적인 수혜를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이고, 그렇다면 브로커리지 중심의 증권사가 우선적인 혜택을 볼 것이라고 전망했는데요, 유동성 장세에 대한 기대감에 개인 매수와 온라인 거래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현재 상황은 온라인 증권사로서의 입지를 굳히고 있는 키움증권의 브로커리지 시장 점유율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보고서는 평가했습니다.
키움증권의 경우 지난해 11월 기준으로, 브로커리지 부문에서 14.5%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타사와 격차를 벌인 이후, 지속적으로 12에서 13%의 업계 선두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 상탠데요, 토러스 증권은 이 보고서를 통해서, 키움증권이 이 같은 브로커리지 부문 선점효과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63,500원으로 키움증권에 대한 커버리지를 개시한다고 보고서는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3월 31일 전해드린 실시간 기업리포트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