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원 환율이 1300원 초중반대에서의 움직임을 계속해서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오늘 서울외환시장은 어제 종가 대비 15원50전이 상승한 1325원에 출발했습니다. 뉴욕역외선물환율의 상승을 반영하고 있는 달러/원 환율은 1325원과 1332원사이를 오가며 이 시간 현재는 1327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다우지수가 다시 8000선 이하로 하락한 이후 아시아 4개국의 주가지수는 모두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증시 상승과 함께 어제 저녁 101엔대를 돌파했던 달러엔은 이 시간 현재는 100엔대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유로달러는 뉴욕증시 하락의 영향을 받으며 어제 이 시간대 1.35달러보다 하락한 1.33달러대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전일 뉴욕시황]
뉴욕시장 점검하겠습니다. 지난밤 뉴욕에서는 어닝시즌에 대한 불확실성과 함께 금융주에 대한 불안감이 반영되며 다우지수가 41포인트 하락했습니다. 이에 따라 안전통화에 대한 선호도가 다소 회복되며 달러화는 주요통화대비 강세를 보였습니다.
유로달러는 1.34달러, 달러엔은 101엔대에서 거래되었습니다. 뉴욕역외선물환 1개월물은 이러한 글로벌달러의 강세를 반영해 어제 서울 외환시장종가 대비 16원이 상승한 수준인 1324원50전에 거래를 마감했습니다.
[전일 서울시황]
어제 서울외환시장 점검하겠습니다. 어제 KOSPI지수는 장 초반 상승세를 보인 후, 1300포인트 초반대에서 횡보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이후 장 막판, 반락하며 마감했습니다. KOSPI 지수의 영향으로 하락세를 보인 달러/원 환율은 장중 심한 변동성을 보였습니다.
이것은 저금리 통화인 엔화를 매도하고 고금리통화에 투자하는 캐리트레이드가 진행과 청산을 반복함에 따라 이에 따른 역외달러매도와 매수가 번갈아서 일어났기 때문입니다. 캐리트레이드 청산시에 등장한 결제수요와 은행권의 환매수에도 불구하고 투신권과 수출업체가 달러를 더 공격적으로 매도함에 따라 환율은 변동성을 보이며 하락세를 이어나갔습니다.
장 막판에 이르러 외국인 주식매수 대금으로 약세를 보인 달러/원 환율은 전일 종가대비 31원이 하락한 1309원50전에 거래를 마감했습니다.
[금일 서울 시장 전망]
오늘 시장 전망하겠습니다. 오늘은 뉴욕시장에 이어서 아시아 시장 역시 조정을 보일 경우에는 환율의 반등이 전망됩니다. 이 경우 국제외환시장에서는 최근 급등한 달러/엔이 차익실현매물과 함께 하락하며 캐리트레이드의 청산이 발생할 것으로 보이며 국내외환시장에서는 역외달러매수로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오늘 저녁부터 미국기업들의 1분기 실적발표가 이어진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에 대한 불확실성을 반영하며 KOSPI 지수와 국내 수급에 따라 움직이는 장세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독자들의 PICK!
오늘의 예상거래 range는 1310원에서 1360원사이 입니다. 이 시간 현재 달러/원 환율은 1325원50전 입니다.
[금주의 환율변수]
국내 외환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국제금융시장의 변수를 세가지 정도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1. 어제 외환시장에서 저금리통화인 엔화를 팔고 고금리통화들에 투자하는 캐리트레이드가 활발하게 이루어진 이유는 호주의 금리가 바닥에 가깝다라는 시장의 인식이 크게 작용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호주의 현 경제 여건상 25bp정도 금리를 인하할 것이란 의견도 사실 만만치 않습니다. 따라서 오늘 오후 1시 30분에 발표되는 호주 중앙은행의 금리결정이 달러/원 환율의 방향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이 되고요.
2. 우리나라 시간으로 내일 모레, 9일 새벽에는 지난 달 3월17일과 18일 사이에 열렸던 미 FOMC회의의 의사록이 공개될 예정입니다. 당시 회의에서 논의되었던 성장률과 실업률 그리고 인플레이션에 대한 장기전망과 이에 대한 시장의 반응이 달러/원 환율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여집니다.
3. 마지막으로 지난 주 런던에서 개최되었던 G20금융정상회담에 관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최근 환율하락에 영향을 주고 있는 글로벌증시의 상승 뒤에는 G20의 정상들이 합의한 경기부양 조치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조치들이 제대로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요, 은행의 부실자산처리가 전제가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번 공동성명서에서 부실자산처리 해법에 대한 언급이 있느냐 하면, 없습니다. 각국이 알아서 대응하라고 남겨둔 상태입니다. 핵심이 빠져있는 것이죠. 따라서 이러한 상황에 대해서 시장이 얼마나 빨리 정확히 인식하느냐에 따라서 주가와 환율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