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보협회, 홈페이지에서 암보험 안내

생보협회, 홈페이지에서 암보험 안내

김성희 기자
2007.01.08 14:22

생명보험협회는 암보험에 가입하려는 보험소비자의 정보욕구를 충족시키고 가입의 편의를 제고하기 위해 지난 2일부터 홈페이지(www.klia.or.kr)에서 암보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제공하는 정보는 △암보험의 주요보장내용 △가입시 유의사항 △암보험 및 특약으로 가입할 수 있는 상품에 대한 자세한 사항 등이다.

생보협회는 암보험에 가입하고자 하는 보험소비자들이 각 보험회사별 암보험상품의 비교자료를 손쉽게 얻을 수 있는 등 소비자 편익이 한층 증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주요 생보사들은 암보험 판매에 따른 손실이 증가함에 따라 암보험의 신규판매를 중단하고 있으나, 금감원이 암보험 관련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있어 조만간 새로운 형태의 암보험 상품이 선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암보장으로 인한 생보사의 손실금액은 2005회계연도 기준으로 3768억원으로 집계됐다.

다음은 생보협회에서 안내하고 있는 암보험 정보의 주요내용이다.

◆암보험의 필요성

암은 우리나라 사망원인중 부동의 1위이나, 암 발병후 관찰생존율은 1년간 61.4%, 2년간 49.3%(여성의 경우 5년간 50.9%)를 기록하고 있어 치료만 잘 받는다면 암발병후에도 완치 또는 생명연장이 가능하다. 그러나 치료자금이 문제인데 고가의 검진비, 약제비 뿐만 아니라 소득상실에 대한 대비책으로 암보험이 유용하다.

◆주요 보장내용

- 암 진단비 : 보장개시일 이후 암으로 진단이 확정됐을 때 지급되는 자금.

- 암 입원비 : 보장개시일 이후 암으로 진단이 확정되고, 그 치료를 직접 목적으로 통상 4일이상 계속 입원했을 때 입원 1일당 지급되는 자금(통상 120일 한도).

- 암 수술비 : 보장개시일 이후 암으로 진단이 확정되고, 그 암의 치료를 직접 목적으로 수술을 받았을 때 지급되는 자금.

◆가입시 유의사항

암보장개시일은 보험계약일을 포함해 90일이 경과된 날의 다음날이다.

암에 대한 보장은 보장개시일 이후 발생한 암(1회한)에 대해서만 보장한다.

일정기간(통상 1년 또는 2년) 이내에 암으로 진단확정될 경우에는 50%만 지급하는 상품도 있다.

상피내암, 경계성종양, 기타피부암 등은 지급기준이 상이해 일반암보다 적은 금액을 지급한다.

◆판매현황

4일 현재 암보험은 17종, 암특약은 144종이 판매중인 것으로 공시.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