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 삶의 '정지 버튼'을 누르라. 딱 1분 동안!

당신 삶의 '정지 버튼'을 누르라. 딱 1분 동안!

김영권 작은경제연구소 소장
2021.11.23 10:50

[웰빙에세이] 빼기:道 -17 / 깊이 들이쉬면서 '하늘', 길게 내쉬면서 '미소'

"당신 삶의 '정지 버튼'을 누르라. 딱 1분 동안."

'1분 명상법'을 가르치는 마틴 보로슨이 권합니다. 당신 삶에 '정지 버튼'을 누르라고, 딱 1분 동안 제대로 멈춰보라고 권합니다. 오늘 시간이 있거든 그저 한 번 해보라고, 내일도 시간이 있으면 그냥 한 번 해보라고, 아니, 사실은 지금 당장 해보라고 권합니다.

지금 당장 해볼까요? 숨 가쁘게 돌아가는 내 삶에 일시 정지 버튼을 눌러볼까요? 시작합니다. "지금 당장 동작 그만! 딱 1분 동안 그대로 멈춰라!"

하던 일도 멈추고, 골치 아픈 생각도 멈추고, 분주한 움직임도 멈추고, 오로지 숨만 쉽니다. 딱 1분을 재기 번거로우면 딱 열 번만 숨을 쉽니다. 들이쉬고 내쉬고, 하나, 들이쉬고 내쉬고, 둘, 들이쉬고 내쉬고, 셋……. 어떤가요? 평화롭지 않은가요?

딱 1분도 길고, 딱 열 번도 많다면 딱 한 번으로 팍 줄여보시죠. "지금 당장 내 삶에 일시 정지 버튼을 누르고 동작 그만! 그대로 멈춰라!" 일도 멈추고, 생각도 멈추고, 움직임도 멈추고, 딱 한 번 온전하게 숨을 쉽니다.

눈을 감고 가만히

들이쉬고 내쉽니다.

깊이 들이쉬면서 '하늘'

길게 내쉬면서 '미소'

이 한 호흡에 나는

텅 빈 하늘로 날아갔다가

미소를 지으며 돌아옵니다.

새처럼 자유롭고

붓다처럼 평화롭습니다.

얼마나 행복한가요?

명상을 하려면 단 1분을 하더라도, 단 한 호흡을 하더라도 약발이 먹혀야겠지요. 단 한 순간이라도 제대로 멈춰서 달콤한 평화를 맛보는 게 억지로 한 시간을 하는 것보다 훨씬 낫겠지요. 그것이 행복의 묘약을 즐기는 비결일 겁니다. 그럼 행복의 묘약에 약발이 통하도록 지금 당장 해볼까요? "지금 당장 동작 그만! 내 삶에 일시 정지 버튼을 누르고 그대로 멈춰라!" 일도 멈추고, 생각도 멈추고, 움직임도 멈추고, 딱 한 번 온전하게 숨을 쉽니다. 깊이 들이쉬면서 '하늘', 길게 내쉬면서 '미소'. 평화롭게! 행복하게!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