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읽지도 못하겠다"…올해 수능 '수학 1번' 풀 수 있나요?

"문제 읽지도 못하겠다"…올해 수능 '수학 1번' 풀 수 있나요?

채태병 기자
2025.11.14 06:32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학 1번 문제. /사진=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학 1번 문제. /사진=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마무리된 가운데, 온라인에서 올해 수능 '수학 1번 문제'를 풀 수 있는지가 화제다.

지난 13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공개한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제 수학 1번 문제는 언제나처럼 지수 법칙에 관련된 문제였다.

문제 풀이는 다음과 같다. 먼저 9를 밑이 3인 수로 바꾸면 계산이 한결 간단해진다. 9는 3의 제곱으로 바꾼다. 밑이 같은 수끼리의 곱은 지수끼리의 합으로 바꾸면 되므로 정답은 1번, 1이다.

해당 문제를 본 성인들은 "솔직히 문제를 읽지도 못하겠다", "이제 수학 1번도 못 푼다니 충격적이다", "문제를 풀었는데 보기에 정답이 없다" 등 반응을 보였다.

올해 수능 수학 영역은 교육과정 밖의 '킬러 문항'을 없애고도 상위권 변별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된다.

EBS 현장교사단 심주석 인천하늘고 교사는 지난 1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수능 수학 출제 경향 분석 브리핑에서 "핵심 개념을 바탕으로 한 공교육 중심의 출제 기조는 유지하면서 상위권 변별력을 보다 강화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수능과 전체적으로 난이도가 유사하다"며 "공통과목인 수학Ⅰ·Ⅱ에서 종합적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문항들이 있어 다소 까다롭게 느꼈겠지만, 중상위권 학생들이 수월하게 풀 수 있는 문항도 다수 보였다"고 설명했다.

한편 2026학년도 수능 성적표 통지일은 다음달 5일이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채태병 기자

안녕하세요. 채태병 기자입니다.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