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연·대학 연구데이터 한곳에…`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 서비스 개시

출연연·대학 연구데이터 한곳에…`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 서비스 개시

류준영 기자
2019.12.16 16:42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16일부터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의 정식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은 정부출연연구기관, 대학의 R&D(연구·개발) 과정에서 생산된 연구데이터를 체계적으로 통합·관리한다. 연구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인터넷사이트를 통해 손쉽게 제공한다.

KISTI 관계자는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은 연구 데이터 등록, 검색, 다운로드와 함께 같은 분야 과학자간 커뮤니티 지원, 연구데이터 분석환경 지원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김재수 KISTI 국가과학기술데이터본부장은 “국가 R&D 혁신을 위해선 개방적 데이터 혁신 플랫폼이 필요하다”며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이 이러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며 국가 R&D 혁신을 지원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류준영 기자

·머니투데이 유니콘팩토리(미래사업부) 차장 ·한국과학기자협회 이사 ·카이스트 과학저널리즘 석사 졸업 ·한양대 과학기술정책대학원 박사과정 ·2020년 대한민국과학기자상 ·(저서)4차 산업혁명과 빅뱅 파괴의 시대(공저, 한스미디어) ■전문분야 -벤처·스타트업 사업모델 및 경영·홍보 컨설팅 -기술 창업(후속 R&D 분야) 자문 -과학기술 R&D 정책 분야 컨설팅 -과학 크리에이터를 위한 글쓰기 강연 -에너지 전환, 모빌리티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 자문 -AI시대 기술경영 및 혁신 자문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