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큐원' AI, 1주일만에 1000만 다운…주가 급등

알리바바 '큐원' AI, 1주일만에 1000만 다운…주가 급등

김재현 기자
2025.11.24 18:02
/로이터=뉴스1
/로이터=뉴스1

알리바바가 출시한 인공지능(AI) 챗봇 큐원(Qwen)이 출시 일주일만에 1000만다운로드를 돌파하자 홍콩 증시에서 알리바바 주가가 급등했다. 큐원의 선방은 오픈AI에 맞설 AI 업체로 부상하려는 알리바바에게 긍정적인 신호로 작용할 전망이다.

24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중국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는 이날 중국 모바일 메신저 위챗 계정을 통해 큐원 다운로드가 1000만회를 돌파했다고 밝혔으며, 홍콩증시에서 주가는 4.67% 상승했다. 다운로드 수 급상승은 이달 초 알리바바가 iOS 및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기존 앱의 명칭을 변경하는 등 서비스 개편을 통해 큐원(Qwen)이라는 통합 브랜드로 재편한 데 따른 것이다.

중국 21세기경제보도는 큐원이 챗GPT, 소라, 딥시크를 넘어 다운로드 수가 가장 빨리 증가한 앱이 됐다고 보도했다. 2022년말 챗GPT는 출시 5일 만에 100만명, 약 2개월 만에 월간활성사용자(MAU) 1억명에 도달한 바 있다.

알리바바는 지난 17일 공식적으로 '큐원'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앱 공개 테스트 버전을 출시했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대화 가능하고 업무 처리도 가능한' 개인 AI 어시스턴트로 포지셔닝했다. 출시 다음 날, 큐원은 애플 앱스토어 무료 앱 종합 4위로 급상승하며 딥시크를 제쳤다.

큐원은 알리바바가 자체 개발한 오픈소스 대형언어모델(LLM) '큐원'(Qwen)을 기반으로 한다. 2023년 오픈소스화 된 이후 큐원 시리즈는 전 세계적으로 성능이 뛰어난 오픈소스 모델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으며 전 세계 누적 다운로드 수 6억 회를 돌파했다.

중국 광대증권 인터내셔널의 케니 응 전략가는 "큐원 앱을 이용해 B2C(소비자 대상) 사업을 키울 수 있을지가 알리바바의 향후 가치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알리바바는 향후 자사의 대표 플랫폼인 타오바오를 비롯한 온라인 쇼핑몰에 AI 에이전트 기능을 점진적으로 추가할 계획이다.

한편, 알리바바는 2023년 9월 에디 우 최고경영자(CEO)가 취임한 이후 AI 전환을 서두르고 있다. 지난 2월말 실적발표 후 콘퍼런스 콜에서 우 CEO는 "향후 3년 동안 AI 인프라에 지난 10년 간 투자한 금액보다 더 많은 금액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우 CEO는 "이런 기회는 수 십년 만에 한번 찾아오는 업계 혁신의 기회"라며 "알리바바 AI 전략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범용인공지능(AGI)"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김재현 기자

중국과 금융에 관심이 많습니다. PhD in finance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