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건설업, 어떤 점에 주목해야하나?

앞으로 건설업, 어떤 점에 주목해야하나?

김나래 기자
2009.02.13 10:41

[MTN장철의마켓온에어]실시간 기업리포트

▶질문=BDI지수가 상승하기는 했지만 불확실성이 높아 대한해운을 하향조정한 리포트가 나왔다고 하던데 소개해주시죠.

▶답변=최근의 운임 상승에도 불구하고 불확실성이 완전히 해소되지 못하고 있다는 키움증권의 리포틉니다. 최근 BDI지수가 저점 대비 210% 이상 급등했지만 해외 선사들의 위험 회피 현상이대한해운(2,210원 ▲90 +4.25%)과 용대선 계약을 체결하고 있는 국내 중소형 선사에 부담으로 돌아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48% 수준의 커버 비율 하락 가능성이 있고 3년이상 장기 용선 선박 비중이 40%를 넘어섬에 따라 선박의 탄력적인 조정이 어렵다는 점도 운임조정시기에 대한해운에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의견을 시장수익률로 하향 조정하고 목표주가는 '72,000원'을 제시했습니다.

다음은우리이티아이(1,965원 ▼18 -0.91%)보겠습니다. 2009년 2월부터 중국정부는 가전하향정책을 전 지역으로 확대시켰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2009년 3월 LCD TV 생산을 확대시킬 예정이기 때문에 TV용 CCFL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돼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자회사 뉴옵틱스의 해외공장이 LG디스플레이 중국 광조우 모듈공장 부지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백라이트 수직 계열화에 따른 긍정적인 효과도 거둘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투자의견은 매수고 목표주가는 만원을 제시했습니다.

▶질문=건설업이 어제 금리인하에도 불구하고 조정을 받았습니다. 건설업 어떤 내용인지 자세히 살펴보죠

▶답변=굿모닝신한 증권의 리포트를 보면 3대 핵심규제 완화 결정으로 정부 부동산정책은 마무리 단계에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양도세 면제 방안은 3가지 측면에서 미분양 해소의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건설업에 대한 투자의견은 '비중확대를 제시했습니다. 관심종목으로는 'GS건설'을 꼽았습니다. 상대적으로 대책 관련 수혜주로 수요가 많고 앞으로 가격상승 여력이 있는 수도권과 일부 지방 대도시가 우선적으로 수혜를 볼 전망입니다. 따라서, 해당 지역에 미분양물량이 많은 업체가 상대적으로 대책 의 효과를 크게 누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요 건설사 중에서는 GS건설이 고양시, 용인시, 김포시 등에 미분양주택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다는 설정 이유를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