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우디오랩, '영상 음원저작권 문제 해결 솔루션' CES 혁신상 수상

가우디오랩, '영상 음원저작권 문제 해결 솔루션' CES 혁신상 수상

류준영 기자
2024.11.15 16:00

가우디오랩이 종합 오디오 솔루션 '가우디오 뮤직 플레이스먼트'로 CES 2025 혁신상을 수상했다고 15일 밝혔다.

가우디오 뮤직 플레이스먼트는 영상 콘텐츠 제작 및 유통 관련 문제들을 해결하는 솔루션이다. 동영상만 간단히 업로드하면 AI(인공지능) 엔진이 배경음악 추천 및 배치, 배경음악 교체, 더빙, 자막, 효과음 선정, 소음 제거, 대사 분리 등 제작 단계에서 많은 시간이 소모되는 문제를 해결한다.

현재 일부 기능이 포함된 제품인 '가우디오 뮤직 리플레이스먼트'가 상용화에 성공했으며, 전체 기능이 포함된 제품은 내년 상반기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가우디오 뮤직 리플레이스먼트는 영상 콘텐츠 수출 단계에서 필연적으로 마주하는 배경음악 저작권 문제를 해소한다. 과거에는 이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사람이 일일이 배경 음원을 교체했으나 가우디오 뮤직 리플레이스먼트는 AI가 기존 배경음악과 가장 유사하면서도 저작권 문제가 없는 고품질 음악을 빠르게 재배치해 작업 속도를 현저히 줄일 수 있다.

회사 관계자는 "인물의 대사를 분리해 음성을 강화하거나 외국어 더빙을 자동으로 제공하며, 각종 사운드 효과의 적용도 쉽다"며 "이미 한국 대표 방송사들이 이 솔루션을 채택했으며, 일본 내 방송국들과도 사업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가우디오랩은 3년 간 총 4개의 각기 다른 제품과 기술로 CES 혁신상을 받았다.

오현오 가우디오랩 대표는 "3년 연속 CES 혁신상을 차지하며 세계 최고 수준의 AI 오디오 기술력을 입증하게 됐다"며 "한국발 콘텐츠에 대한 글로벌 수요가 뜨거운 만큼, 쉽고 빠르게 한국 콘텐츠가 전 세계에 퍼질 수 있도록 제품을 지속해서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관련 기사

류준영 기자

·머니투데이 유니콘팩토리(미래사업부) 차장 ·한국과학기자협회 이사 ·카이스트 과학저널리즘 석사 졸업 ·한양대 과학기술정책대학원 박사과정 ·2020년 대한민국과학기자상 ·(저서)4차 산업혁명과 빅뱅 파괴의 시대(공저, 한스미디어) ■전문분야 -벤처·스타트업 사업모델 및 경영·홍보 컨설팅 -기술 창업(후속 R&D 분야) 자문 -과학기술 R&D 정책 분야 컨설팅 -과학 크리에이터를 위한 글쓰기 강연 -에너지 전환, 모빌리티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 자문 -AI시대 기술경영 및 혁신 자문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