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투초대석] 이기주 한국인터넷진흥원 원장

이기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은 1981년 행정고시(25회)를 거쳐 정보통신부 통신기획과장, 전파방송기획단장, 통신방송융합기획단장, 방통위 네트워크국장, 기획조정실장 등 국가 ICT(정보통신기술) 정책을 총괄하는 주요 직책을 맡아왔다.
2010년 방통위를 떠나 법무법인 김앤장의 고문과 서강대학교 겸임교수 등 다양한 산학경험을 쌓은 이 원장은 다시 KISA로 돌아와 공공기관의 장점은 그대로 살리면서 사기업의 역동성과 효율성을 접목한 조직문화 개선에 힘쓰고 있다.
지난 9월 제3대 원장 취임 이후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통해 조직 내 활발한 인적교류를 꾀하는 것은 물론 일반 직원들과 격의 없는 소통을 통해 열린 조직으로의 변화에도 나서고 있다.
특히 2009년 설립 이후 2명의 전임자가 정치행보와 사적인 문제로 중도 퇴진하면서 자칫 가라앉을 수 있는 조직분위기를 다잡을 수 있는 적임자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한국의 정보통신을 총괄하는 부처에서 주요 의제를 다룬 만큼 KISA에 대한 이해가 높다는 것이 장점이다. 정부에서의 경험은 향후 KISA의 업무운영에서 정부와의 협력및 사업조율을 담당하기에도 안성맞춤이다. 이 원장은 사기업과 학계에서의 경험 통해 향후 인터넷 진흥 및 보안 부문에서 일반 기업들과 협력할 부문이 많은 KISA가 효율적인 업무진행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는 기대를 받고 있다.
△1959년 경남 사천 출생 △경성고·고려대학교 행정학과 학사 △서울대 행정대학원 석사 △행정고시(25회) △조지워싱턴대 통신정책학 석사·정책학 박사 △정보통신부 통신전파방송정책본부장 △방송통신위원회 기획조정실 실장 △김앤장 고문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겸임교수 △한국인터넷진흥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