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로 본사-점주 잇는다…SFN, '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 선정

데이터로 본사-점주 잇는다…SFN, '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 선정

류준영 기자
2026.02.12 12:00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자료=스마트푸드네트웍스
자료=스마트푸드네트웍스

외식 식자재 유통·테크 기업 스마트푸드네트웍스(SFN)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2026년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공급기업으로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SFN은 프랜차이즈 올인원 운영 솔루션 '외식UP HQ'를 통해 가맹본부의 데이터 기반 경영 시스템 구축을 지원, 본사와 점주가 함께 성장하는 상생 구조를 강화할 계획이다.

외식UP HQ는 분산된 매출·발주 데이터를 통합 분석해 매장의 수익 구조를 한눈에 파악하도록 돕는다. AI 기반 메뉴 그루핑 기능으로 배달 플랫폼별 메뉴명을 자동 정리해 핵심 수익 메뉴를 도출하고, 발주 GAP 분석과 메뉴 엔지니어링 기능을 통해 매장별 원가 편차와 이상 징후를 진단한다.

또 배달앱 리뷰를 통합 분석하는 AI 리뷰 관리, 매출 급락·주문 취소 증가 등을 실시간 알림으로 제공하는 이슈 모니터링 기능을 통해 본사가 가맹점 운영 개선을 선제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데이터 집계와 마감 시간도 기존 3일에서 익일 수준으로 단축해 운영 효율을 높였다. 별도 앱 설치나 포스(POS) 추가 프로그램 없이 기존 발주 시스템에 연동되는 방식으로 가맹점 도입 부담도 최소화했다.

이번 사업에서 가맹본부가 수요기업으로 선정되면 최대 4500만원 규모 데이터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바우처를 지원받는다. SFN은 전문 인력 컨설팅과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신청부터 향후 성장 전략 수립까지 전 과정을 지원한다.

허정은 SFN 대표는 "외식업의 디지털 전환은 데이터를 통해 본사와 점주가 신뢰를 구축하는 데서 출발한다"며 "중소 가맹본부가 점주와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건강한 프랜차이즈 생태계 조성을 돕겠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관련 기사

류준영 기자

·머니투데이 유니콘팩토리(미래사업부) 차장 ·한국과학기자협회 이사 ·카이스트 과학저널리즘 석사 졸업 ·한양대 과학기술정책대학원 박사과정 ·2020년 대한민국과학기자상 ·(저서)4차 산업혁명과 빅뱅 파괴의 시대(공저, 한스미디어) ■전문분야 -벤처·스타트업 사업모델 및 경영·홍보 컨설팅 -기술 창업(후속 R&D 분야) 자문 -과학기술 R&D 정책 분야 컨설팅 -과학 크리에이터를 위한 글쓰기 강연 -에너지 전환, 모빌리티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 자문 -AI시대 기술경영 및 혁신 자문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