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 Life]BMW X5 4.4i
BMW X5를 무려 6년만에 처음으로 탔다. X5가 국내에 상륙한 시기는 2000년 10월. 너무 늦은 감도 없지 않다.
2004년 2월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한 번 선보였을 뿐 그다지 모양새는 바뀌지 않았다. X5는 기본적으로 5시리즈의 플랫폼을 기본으로 만들어졌다. 덕분에 오프로드보다는 도심에서의 스포츠 주행을 염두에 두고 만든 느낌이다.

BMW는 X5를 출시하면서 SUV(Sports Utility Vehicle)가 아닌 SAV(Sports Activity Vehicle)라는 표현을 썼다. 그만큼 '달리는 즐거움'을 추구하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기존에 시승한 메르세데스-벤츠의 ML, 인피니티의 FX에서도 비슷한 느낌을 받았다.
물론 높은 차고와 첨단 네바퀴 굴림방식 기술(x드라이브)에 의해 어떤 도로에서나 거침없는 주행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오프로드와 스포츠 드라이빙의 성격을 동시에 구비하고 있다고 회사측은 주장한다.
이번에 시승한 X5는 100대 한정 판대되는 '에어로 다이내믹 패키지' 모델. '에어로 다이내믹'이라는 키트를 적용한 차량으로, 외장 앞뒤 범퍼, 사이드 스텝과 페달부분 및 풋 레스트 등에 변화를 줬다.
외형은 BMW 세단의 특징을 그대로 이어받고 있다. 키드니 그릴과 트윈헤드 램프의 조화로 인해 상당히 공격적으로 보인다. 덕분에 멀리서도 BMW라는 것을 금방 알 수 있다.
특히 앞쪽 범퍼 아랫부분에 장식을 덧대 훨씬 사나워보인다. 사이드에서는 풋 스텝을 크게 늘리는 등 디자인이 달라졌다.

크기는 전장*전폭*전고가 4667×1872×1707mm, 휠 베이스 2820mm. 경쟁차종의 하나인 렉서스가 최근에 내놓은 하이브리드 RX400h의 전장은 90mm 정도 짧지만 휠베이스는 105mm 가량 길다. 덕분에 앞뒤 모두 널찍한 좌석공간을 확보하고 있다.
문을 열고 자리에 앉았다. 좌석이 상당히 높아 시야가 확 터인다. 실내는 BMW의 특유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독자들의 PICK!
고급스런 실내 재질, 꼼꼼한 마감 등 어디하나 흠잡을데 없다. 계기판도 BMW 특유의 오렌지색 컬러로 높은 시인성을 보여준다. 다만 이 차에는 BMW의 자랑인 i드라이브가 없다는 점이 특이하다.
이번에 시승한 차는 X5 4.4i. BMW가 국내에 내놓은 X5는 현재 4.4리터 V형 8기통 엔진을 탑재한 4.4i와 3.0리터 225마력 직렬 6기통 엔진을 탑재한 3.0i 두모델이 있다.
4.4i는 4398cc V형 8기통 엔진과 6단 자동 스탭트로닉 변속기를 맞물렸다. 이를 통해 최고출력 320마력(6100rpm), 최대토크는 44.9kg·m(3700rpm)의 힘을 자랑한다. 웬만한 스포츠 세단보다 더 뛰어난 엔진 성능이다.

4.4리터 엔진에서 뿜어내는 힘은 이 차가 SUV라는 점을 무색케했다. 전형적인 BMW답게 중저속 모두 탄탄한 힘을 자랑했다. 시속 100km까지 걸리는 시간은 7초지만 SUV라서 그런지 실제 느끼는 속도는 훨씬 빠르다.
특히 천천히 출발하다 시속 60km 구간에서 가속페달을 끝까지 밟자 BMW 특유의 '쉐~~엑'하는 엔진 소리와 함께 몸이 뒤로 제쳐진다. 고속도로에서도 앞차를 이리저리 제쳐가며 운전하는 재미를 느끼기에 충분했다.
이 차는 무게 중심이 높은 SUV임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핸들링 성능을 보여준다. 세단과 별차이를 느낄 수 없다. 성북동 고개길을 급하게 도는데도 스티어링의 응답성은 정확했다. 세단처럼 코너를 정확하게 파고 들어가서 나온다.
이같은 성능의 비결은 4륜구동 시스템인 x드라이브 덕분. 마찰력이 부족한 도로상황에서 지면에 차체를 밀착시키면서 바퀴에 지속적인 구동력을 제공해 안심감을 높여줬다. 덕분에 고속 주행은 물론 안전성도 크게 높였다. 다만 승차감은 딱딱한 편이다. 요철을 통과할 때는 그 느낌이 그대로 엉덩이로 전달된다.

X5는 경사가 급한 내리막에서 일정 속도를 유지시키는 HDC(Hill Descent Control), 자동 수평유지장치도 들어가 있다. 이 때문에 산길과 같은 오프로드의 내리막길에서도 안전주행을 할 수 있다.
X5 에어로 다이내믹 패키지 모델은 '에어로 다이내믹'이라는 키트를 적용에도 불구하고 판매가격은 기존 모델과 같다. 부가가치세를 폼해 X5 3.0i, X5 4.4i가 각각 9230만원, 1억1950만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