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회 대한민국 IB대상]최우수 법률자문사-김·장 법률사무소
![]김앤장 법률사무소 로고](https://thumb.mt.co.kr/cdn-cgi/image/f=avif/21/2026/02/2026022016312447242_1.jpg)
김·장 법률사무소는 DIG에어가스 M&A(인수합병), SK스페셜티 M&A 등 지난해 진행된 초대형 빅딜에 참여해 거래를 성공적으로 이끈 공로로 '제23회 대한민국 IB대상'에서 최우수 법률자문사로 선정됐다.
김·장 법률사무소는 맥쿼리자산운용 컨소시엄이 에어리퀴드코리아에 DIG에어가스를 매각하는 거래에서 자문을 맡아 매각 과정 전반에서 법률적 자문을 담당했다. 해외 PEF(사모펀드운용사), 해외 연기금, 해외 금융기관 등 다양한 거래 주체가 매각하는 거래인만큼 복잡한 이해관계를 성공적으로 조율하고 매각 대상 회사 기술과 관련한 정부 승인을 취득하는 과정에서 해결책을 제시하는 등의 역할을 해냈다.
또 한앤컴퍼니의 SK스페셜티 지분 85%를 인수하는 거래에서 인수 측 자문을 맡았다. 지난해 상반기 최대 규모의 거래였던 SK스페셜티 인수 건은 난이도가 높았을 뿐 아니라 산업의 특성,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카브아웃(비핵심 사업부나 자회사 분리 매각) 필요성 등 검토 사항이 많았다. 김·장 법률사무소는 창이적이고 다양한 대안을 제시해 매도, 인수 당사자가 모두 만족하는 조건을 만들어냈다.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고 해외 경쟁당국 결합심사 조건인 시정조치 일환으로 부여된 글로벌 화물사업 매각까지 자문을 맡았다. 김·장 법률사무소는 두 항공사 통합의 경제적 합리성과 경영상 필요성을 사전적으로 검토하고 거래구조의 설계 단계에서부터 계약 협상, 법률실사, 한국 및 해외 경쟁당국 기업결합심사 대응, 두 회사의 관련 이사회 및 주주총회 진행, 인수 후 PMI 계획 수립 등 M&A거래 전반에 대해서 법률 자문을 제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