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벨]'호실적' 위세아이텍, 단일 분기 영업이익률 13% 달성

[더벨]'호실적' 위세아이텍, 단일 분기 영업이익률 13% 달성

전기룡 기자
2025.11.14 10:33

더벨'머니투데이 thebell'에 출고된 기사입니다.

인공지능(AI)·데이터 전문기업 위세아이텍이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위세아이텍(5,980원 ▼10 -0.17%)은 올 3분기 연결 기준으로 매출액 91원, 영업이익 12억원, 당기순이익 7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공시했다. 단일 분기 영업이익률은 12.8%로 올해 분기 중 가장 높은 수준이다.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액 229억원, 영업이익 6억원, 당기순이익 2억원이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8.9% 성장했고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모두 흑자 전환했다.

제품 매출 확대와 원가 절감 전략이 호실적을 견인했다. 지난해에는 사옥 이전 등 일회성 비용으로 실적이 다소 부진했으나 올해는 공공 및 금융권을 중심으로 주요 제품의 신규 납품과 프로젝트 수주가 확대되는 추세다. 여기에 외주 비용을 줄이고 내부 인력 중심으로 프로젝트를 운영한 점도 실적에 보탬이 됐다.

위세아이텍은 현재 AI와 데이터 기반 솔루션을 중심으로 산업 현장 적용과 기술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다. 제조 산업 분야에서는 이미지 기반 이상감지(Patchcore)와 예지보전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팩토리 및 제조 공정 품질관리에 적용하며 성과를 쌓아가고 있다.

설명 가능한 인공지능(XAI) 기술을 접목해 불량 발생 원인과 문제 영역을 시각화하는 차세대 비전 검사 기능을 구현하며 제조 산업 분야에서 AX 전환을 지원하고 있다. 여기에 주요 제품의 SaaS화와 정부 주도 'K-휴머노이드 연합' 참여하는 등 호재가 산적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김다산 위세아이텍 대표는 "최근 산업 전반에서 AI 기술을 활용한 업무 혁신과 AX 전환 움직임이 활발해지면서 당사의 AI·데이터 기반 솔루션이 더욱 주목받고 있다"며 "내년에는 WiseAIOps(AI Operation Hub), iDocu(무역문서 정보추출 자동화) 등 신제품을 중심으로 매출과 영업이익 성장을 이어가, 더 많은 고객이 위세아이텍과 함께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