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벨'머니투데이 thebell'에 출고된 기사입니다.
크라우드웍스(3,410원 ▼15 -0.44%)는 경기도 고양 킨텍스에서 열리는 '제58회 국제로봇심포지엄(ISR Asia 2025)'에서 오는 6일 세션 발표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국제로봇심포지엄은 1970년 독일에서 시작된 학술행사로 올해는 국제로봇비즈니스컨퍼런스와 통합 개최된다. 휴머노이드, 인공지능(AI), 자동화, 사이버 보안 등 4개 트랙, 40개 세션으로 구성됐다.
크라우드웍스는 6일 오전 AI 트랙(B) 세션에서 발표를 진행한다. 강연은 양수열 최고기술책임자(CTO)가 맡는다. 로봇이 세계를 이해하고 행동하기 위한 기반 기술로서 데이터 인프라의 산업적 가치를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크라우드웍스는 언어·이미지 중심의 데이터를 넘어, 로봇이 시각·공간 등 물리적 환경을 이해하고 학습하도록 지원하는 '피지컬 AI 데이터 파이프라인' 구축에 집중하고 있다. 마음AI, 로보티즈 등 주요 로봇·피지컬 AI 기업들과 협력해 비전언어행동(VLA)모델 데이터 구축도 추진하는 중이다.
양 CTO는 "로봇이 세상을 보고 이해하고 행동하기 위해서는 언어·이미지 데이터를 넘어 물리적 데이터를 통합한 새로운 형태의 데이터 인프라가 필요하다. 이러한 피지컬 AI 시대의 데이터 역할에 대해 공유할 예정"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