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품 투자 보편화, 세계적 추세"

"미술품 투자 보편화, 세계적 추세"

김경원 기자
2007.07.11 15:50

부동산에 투자된 자금들이 급속하게 주식 시장이나 미술품 투자 시장으로 넘어 오고 있다. 특히 미술품 투자 열풍은 러시아나 중국 등이 더 빠르다. 미술품 투자 전망에 대하여 국내 최다 미술품 판매사 포털아트(www.porart.com) 김범훈 대표에게 들어본다.

-미술품 투자에 사람들이 몰리는 이유는.

▶부동산 투자는 이미 안된다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안다. 그리고 주식 투자는 너무 높은 가격이고 고위험을 안고 있다. 때문에 새로운 투자를 찾고 있다. 그것이 미술품이다. 세계 여러 나라에서 미술품 투자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이다.

-향후 시장 규모를 어떻게 보나.

▶1·2년 뒤가 될지, 몇 년 뒤가 될지 모르겠지만, 투자는 부동산 투자에서 주식 투자로, 주식 투자에서 미술품 투자로 넘어올 것이다. 때문에 일반인들도 총 투자의 20~30%를 미술품에 투자하는 시대가 올 것이다.

-미술품 투자를 하는 이유는.

▶부동산을 상속하는 경우 세금이 너무나 크다. 주식은 투자한 회사가 잘못되면 휴지 조각이 된다. 하지만 작품은 작품 자체를 투자한 사람이 보유하고 있다. 휴지 조각이 되려고 해도 되지 않는다. 때문에 투자 측면에서 미술품 투자는 매력적인 것이다.

- 미술품 투자를 하려고 할 때 주의할 점을 알려달라.

▶화랑이나 오프라인 경매사에서 작품을 구입한 경우 다시 팔수 있을 가능성은 1%도 되지 않는다. 팔수 없는 것은 투자의 대상 자체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포털아트는 포털아트에서 구입한 대가 작품은 2·3년 감상한 후 싫증이 나면 언제든지 재경매를 통하여 판매할 수 있다.

60대 화가 작품, 70대 원로화가 작품이 똑 같이 좋고 같은 크기인 경우 60대 화가 작품을 1000만원에 구입해서 10년을 기다리는 것보다는 70대 원로화가 작품을 2000만원에 구입하는 것이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안다. 또한, 60대 화가가 10년 뒤에도 계속 창작을 한다는 보장까지 있어야 한다. 때문에 가격 차이는 3배 이상 난다. 70대 화가 작품과 80대 화가 작품도 3배 이상 차이가 나고, 50대 화가 작품과 60대 화가 작품 가격도 3배 이상의 차이가 난다. 즉, 검증된 화가는 원로화가이다. 이제 30대, 40대, 50대 화가 그림 몇점 비싸게 팔린다고 검증된 화가일 수는 없다. 국전 대상을 받은 분들이 많지만 지금 그림을 그리는 분은 몇 사람은 없다. 즉, 그 당시에 몇 점의 작품이 좋은 것이다. 때문에, 수십 년을 독창적인 작품을 발표하여 온 원로화가 작품에 투자를 해야만 실수가 적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