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다산부대 계획대로 연말이전 철군 예정"
외교통상부는 아프가니스탄에서 피랍된 한국인 귀환을 위해 앞으로 수시간내에 현지에서 아프간 정부, 한국 대사관, 다른 나라 군당국과 대책회의를 열어 정확한 상황파악을 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또 21일 밤 정부 합동현지대책반을 현지에 파견키로 했다.
외교부는 또 피랍된 한국인의 억류 위치를 세군데 정도로 파악하고 이를 구체화하는 작업을 벌이고 있다.
송민순 외교통상부 장관은 21일 브리핑을 통해 "현지 무장단체와 가능한 모든 접촉을 하고 있다"며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국제적 노력을 강구해 조기 석방, 무사 귀환할 위한 제반 조치들을 취하겠다"고 말했다.
송 장관은 특히 납치단체가 요구한 것으로 알려진 동의·다산부대의 철군에 대해 "이미 작년말에 정부가 올해말 이전에 임무를 종료하고 철군하겠다는 계획을 통보했다"며 "이 계획에 따라 움직일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송 장관과의 일문일답.
(송장관 브리핑)한국인 봉사단원 스무명이 지난 13일 아프간에 입국해 현지 한국인 3명과 함께 버스로 남쪽지역에서 이동중, 19일 5시~7시사이(추정) 카불 남서쪽 지역에서 탈레반으로 추정되는 무장세력에 피랍됐다.
현재 아프간 정부에서는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우리 피랍자 석방을 위해 아프간 정부내에 특별대책반을 만들어 구조를 위한 활동을 전개 중이다. 우리 정부와 긴밀한 협의를 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정부에서는 외교부 내에 특별대책반을 설치했다.
또 정부의 합동현지대책반을 파견키로 했다. 가장 빠른 비행기 시간을 찾아서 나온게 오늘 저녁이다. 내일 아침에 현지 도착한다. 아프간 정부 당국 및 현지 관련국들과 접촉을 계획하고 있다. 또 제가 어제 아프간 외교 장관과 전화로 협의했다. 아프간 외교 장관은 특별대책반을 가지고 모든 수단을 다 강구하고 있으며 모든 일을 다 하겠다고 약속했다.
지금 정부는 아프간에 활동하고 있는 미국 프랑스 독일 영국 유엔 등과 피랍자 조기 석방과 귀환을 위한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다. 아프간이 그동안 여행제한국가였지만 여행금지국가로 지정했다. 여행하지 않을 것을 당부한다.
독자들의 PICK!
우리가 할 수있는 모든 국제적 노력을 다 강구해서 조기 석방, 무사 귀환을 위한 제반 조치들을 다 취하겠다. 현재 상황이 정확하게 전반적으로파악돼 있지 않은 형편이기 때문에 하나하나 챙기면서 정확하게 상황을 파악하고 거기에 맞는 조치를 취하겠다.
-납치단체의 요구조건은
▶아직 공식적으로 접수되지않았다. 지금 들어오고 있는 조건들은 미확인, 비공식적인 것들이다. 정확하게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피랍자는 안전한가
▶지금 안전하다고 직접 확인된 것은 아니지만 현재 상황으로서는 특별한 위해가 있다는 정보를 갖고 있지는 않다.
-피랍자 인원은
▶아프간으로 떠난 사람이 20명이고 현지 합류가 3명이다. 아시다시피 그 분들이 중간에 이동하는 과정에서 합류한 사람도 있고 안한 사람도 있어 일단은 23명으로 보고 있다. 그 이동과정에서 생기는 약간의 변화는 확인해 봐야 한다.
-한국군 철군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에 대한 정부 입장은
▶한국군은 아프간에서의 의료 구호 지원활동을 위해 파견됐다. 이 부대의 활동과 관련해서는 작년말에 정부가 이미 올해말 이전에 임무를 마치고 철군하겠다는 계획을 통보했다. 이 계획을 이행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올해 말 이전에 철군할 계획을 앞당길 수 있는가
▶기존에 계획이 있다. 철군이라는 것이 오늘 한다고 해서 바로 짐을 싸서 올 수 없다. 정해진 계획에 따라 움직인다. 계획에 따라 계획을 이행할 준비를 하고 있다.
-탈레반이라면 동의부대의 철군 계획을 알고 있을텐데 철군을 요구한 상황을 보면 탈레반이 아닐 가능성도 있지 않은가
▶맞다. 지금 나오고 있는 요구조건들이 어느 정도 정통한 것인지, 확인된 요구인지를 우리가 알 필요가 있다. 확인되지 않은 요구 조건에 대해 대응하기 어렵다. 다만 철군 문제는 그러한 요구조건 때문에 그런 것들이 아니라 기존에 계획돼 있다는 것을 되풀이 해서 말씀드린 것이다.
-피랍자들의 억류 위치는
▶지금 위치는 대략적으로 몇군데를 파악이 돼 있다. 지금 이 문제는 현지에 있는 아프간 정부와 우리 대사관, 거기서 활동하고 있는 다른 나라 군당국과 함께 오늘 몇시간 내에 대책회의를 갖고 정확한 상황파악을 하고 필요한 조치를 협의할 계획이다. 앞으로 수시간 내에 있을 것이다. 한 세군데를 파악하고 그것을 구체화하도록 하고 있다.
-세군데 추정되는 지역이 무장으로 둘러싸인 지역인가
▶그 부분은 민감한 상황이어서 세부적인 사항까지는 말씀드리지 못하겠다.
무장단체와 접촉할 수 있는가
▶정확한 납치단체와 정확하게 연락이 돼 있지 않다. 납치단체가 정확히 파악이 돼야 접촉 여부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다. 그러한 조치도 앞으로 수시간내에 있을 현지 대책회의에서 논의할 예정이다.
-납치단체와 어떤 접촉이 이뤄지고 있는가
▶이 문제는 조금 조용하게 할 필요가 있다. 지금 어떤 접촉이 이뤄지고 있다는 것을 구체적으로 밝히기 어렵다는 것을 이해해 달라. 현재 가능한 모든 접촉은 이뤄지고 있다. 조기 석방이 되도록 정부가 할 수있는 모든 노력을 해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