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방산·배터리 특화산단 공모 개시…전략산업 육성

로봇·방산·배터리 특화산단 공모 개시…전략산업 육성

세종=김사무엘 기자
2025.12.15 12:26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제1회 대한민국 산업단지 수출박람회에서 드로잉로봇이 얼굴을 그리고 있다.  2025.09.10. amin2@newsis.com /사진=뉴시스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제1회 대한민국 산업단지 수출박람회에서 드로잉로봇이 얼굴을 그리고 있다. 2025.09.10. [email protected] /사진=뉴시스

산업통상부는 로봇·방산·이차전지 분야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을 위한 공모절차를 개시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특화단지 지정은 새로 추가된 로봇·방산 분야 국가첨단전략산업 초격차 경쟁력 확보와 이차전지 분야 공급망 강화를 위해 추진된다.

로봇·방산은 올해 국가첨단전략산업으로 신규 지정된 휴머노이드와 첨단항공엔진 분야 제조 생태계 조성을 위한 특화단지로 조성한다. 이차전지는 기존 지정된 특화단지(셀·양극재 등)와 연계해 기초원료 생산을 집중 지원하는 특화단지를 추가 지정할 계획이다.

특화단지 지정을 희망하는 자치단체과 관련 기업은 오는 16일부터 내년 2월27일까지 특화단지 육성계획서 등 관련 서류를 제출하여 신청할 수 있다.

공모를 통해 접수된 육성계획서 등 서류를 바탕으로 전문가 자문단 구성 및 특화단지 소위원회의 사전 검토·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후 국무총리 주재 국가첨단전략산업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내년 하반기 중 신규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를 지정한다.

내년 1월 중에는 특화단지 지정 관련 설명회를 개최하여 특화단지 지정요건·절차, 육성계획서 작성 지침 등에 대해 안내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김사무엘 기자

안녕하십니까. 머니투데이 김사무엘입니다.

공유